충분한 설명없이 진행 돼 안전성·필요성 논란

인천 동구에 들어설 연료전지발전소를 둘러싼 논란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사업에 반발하는 주민과 전문가들은 발전소의 안전성과 필요성에 의문을 던지는 상황에서 인천시와 동구가 이런 우려를 불식시키지 못하는 형국이다.

전문가들은 전기가 충분한 인천에서 연료전지발전소를 급하게 만들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3면

▲연료전지발전소 사업 어떻게 시작됐나

17일 인천시와 동구에 따르면 동구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사업은 2017년 6월 인천시·동구·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두산건설·인천종합에너지주식회사 등이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 각서를 체결하며 시작됐다.

당초 발전소 부지는 송도에 있는 하수처리장이 검토됐으나, 시가 하수처리장 증설 계획을 이유로 반대하며 무산됐다. 결국 사업 주체 중 하나인 두산건설이 창고로 사용 중인 사유지를 제공하기로 하면서 주거지역과 불과 300m가량 떨어진 동구 송림동 부지가 최종 낙점됐다.

수소와 산소에 화학 반응을 가해 전기를 만드는 방식의 연료전지발전소는 화학발전소와 달리 연소 과정이 없어 소량의 배출가스 외에는 악취나 오·폐수 배출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을 추진하는 쪽에선 공기 정화 기능이 있어 친환경 시설이라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에선 모두 47개의 연료전지발전소가 운영되고 있다. 일부는 공기 정화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주거지역 인근에 설치되기도 했다. 실제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발전소는 서울시립미술관 등 문화시설과 근접한 곳에 지어졌고, 부산 해운대구 발전소 역시 아파트와 200m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갈등의 시발점은

그런데 다른 지역 연료전지발전소 사업들은 건축 허가를 받기 전 설명회를 열어 주민들에게 사업 취지 등을 충분히 설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대로 동구 연료전지발전소 사업의 경우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을 밟지 않았고, 그 결과 주민들 사이에선 발전소에 대한 우려가 싹트기 시작했다.

특히 인천시와 동구는 사업자 측에 주민 설명회를 권장만 했을 뿐이지, 직접 챙기는 모습이 없었다. 시·구 관계자는 "규모가 큰 발전소만 환경영향평가와 주민 설명회가 의무로 돼 있다"며 뒤늦은 해명에 나섰지만, 주민들은 발전소가 유해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사업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는 상태다.

당장 공사가 시작돼도 절차상 하자가 없는 상황이지만 행정기관이 뚜렷한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주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는 "최근 정부가 수소를 이용한 에너지 정책을 강조하고 있지만, 수소 연료전지발전소가 얼마나 안전한 지에 대한 정보는 미비하다"며 "연료전지가 인체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제대로 모르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재 주민 갈등을 해결하고자 구 단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만큼 시 역시 최대한 협력하겠다"며 "유해성 여부에 대해 잘못 알려진 사실은 바로잡고 정확한 내용을 알리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연료전지발전소 전문가 의견] "인체 영향 연구 걸음마 수준…전기 남는데 왜 서두르나" 전문가들은 인천이 전기가 부족한 지역이 아닌 만큼 연료전지발전소의 유해성 여부를 면밀히 조사한 뒤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아울러 사업 주체 측이 연료전지의 장점을 알리는 것보다, 주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는 17일 "수소 연료전지발전소 사업은 아직 첫걸음을 뗀 수준으로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구체적 자료는 미흡한 상황"이라며 "연료전지로 인한 공기 청정 등의 장점은 안전성 여부를 확인한 뒤 살펴봐야 할 다음 문제로 안전 검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