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장점 홍보에만 관심 "동구 주민 설명회 없이 추진"
남는 전기 다른 지역에 공급 "먼저 영흥火電 가동 중단을"

전문가들은 인천이 전기가 부족한 지역이 아닌 만큼 연료전지발전소의 유해성 여부를 면밀히 조사한 뒤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아울러 사업 주체 측이 연료전지의 장점을 알리는 것보다, 주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는 17일 "수소 연료전지발전소 사업은 아직 첫걸음을 뗀 수준으로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구체적 자료는 미흡한 상황"이라며 "연료전지로 인한 공기 청정 등의 장점은 안전성 여부를 확인한 뒤 살펴봐야 할 다음 문제로 안전 검증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현재 정부는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고자 화석연료 비중을 줄이고 태양광과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인천시도 지난 2016년 1.47% 수준에 불과한 신재생 에너지 비율을 점차 늘려 2035년에는 25%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런 상황 속에 수소와 산소에 화학 반응을 가해 전기를 만드는 연료전지발전소가 등장했으나, 연료전지가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내용이 비교적 덜 알려져 있어 주민 불안이 큰 상황이다.

이 대표는 "발전소가 안전하다는 확실한 근거가 나와야 이번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 것"이라며 "인천시 등 관련 기관은 하루빨리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파악해 알릴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이 전기가 부족한 지역이 아닌 만큼 추가 발전소가 필요하다면 옹진군에 있는 영흥화력발전소부터 가동을 중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박병상 인천도시생태환경연구소장은 "인천에서 만들어지는 전기는 다른 지역에 공급될 뿐 아니라 남는 경우도 있다"며 "그럼에도 발전소를 추가로 짓겠다면 미세먼지 등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영흥화력발전소부터 가동을 멈추는 게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구 연료전지발전소가 주민 설명회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된 만큼 사업 주체 등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정진욱 인천환경운동연합 중·동지구지회장은 "아무리 법적 의무가 없다 하더라도 주거지역 근처에 발전소가 생기는데 설명회를 하지 않은 것은 주민을 우롱한 행위"라며 "늦었지만 주민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대안이 나와야 할 때"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동구 연료전지발전소 절차상 문제없다? 주민은 불안하다! 인천 동구에 들어설 연료전지발전소를 둘러싼 논란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사업에 반발하는 주민과 전문가들은 발전소의 안전성과 필요성에 의문을 던지는 상황에서 인천시와 동구가 이런 우려를 불식시키지 못하는 형국이다.전문가들은 전기가 충분한 인천에서 연료전지발전소를 급하게 만들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3면▲연료전지발전소 사업 어떻게 시작됐나17일 인천시와 동구에 따르면 동구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사업은 2017년 6월 인천시·동구·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두산건설·인천종합에너지주식회사 등이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 각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