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정의당이 경기도의원 141명에 대한 '부동산 투기 여부 전수조사'를 도의회 의장·대표단에 제안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촉발된 광명·시흥 신도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지방정부를 넘어 지방의회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이혜원·송치용(정의당·비례) 도의원은 1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원 141명 중 131명이 민주당 소속인 만큼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주당 소속 의원이 투기 의혹을 받는 상황에서 민주당의 대응은 할 말을 잃게 만들었다. 도내 31개 시·군의원의 부동산 보유 현황을 자신 신고하는 선에서 그쳤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 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더 늦기 전에 도의회 의장·대표단은 모든 도의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현국 도의회 의장은 “이미 도의원 재산 목록 등은 모두 공개하고 있다. 또한 도를 비롯해 기초정부 등에서 자체 조사도 진행 중”이라며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 물론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하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민주당이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제안한 데 이어 국민의힘 역시 수용 의사를 밝혔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권한대행은 “공공기관 임직원부터 고위 공직자, 국회의원까지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에 착수해 공정 질서를 다시 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김종인 국민의힘 위원장은 “한번 해보죠. 300명 다”라고 답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