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내 지역아동센터들이 아동급식비를 횡령하는 등 불법을 자행해 온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던져 주고 있다. 정부는 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급식비와 운영비를 지원해 주고 있다. 그런데 아동센터 운영자들이 시설의 이용 아동수를 부풀려 운영비를 타내거나 구입하지도 않은 급식재료를 산 것처럼 영수증을 꾸며 급식비를 타는 등 정부보조금을 횡령해 왔다 한다. 그런가 하면 이를 감독할 구군 공무원들마저 시설 점검결과를 거짓으로 꾸며 횡령에 일조했다니 할말이 없다. 아동들을 볼모로 어른들의 뱃속만 채운 꼴이어서 지탄받아 마땅하다.

인천남동경찰서는 그동안 조사해 온 지역내 아동센터에 대한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그 결과, 대상 센터 51곳 중 28곳에서 적게는 수백만원, 많게는 1억원 이상을 횡령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경찰은 아동급식비와 운영비 등으로 지급된 정부보조금 수천만원을 횡령한 혐의로 A지역아동센터 시설장 김모씨 등 3명을 구속했다. 또 다른 시설장 27명과 사회복지사 7명, 공무원 3명, 그리고 시설장이 카드 돌려막기를 하는데 도움을 준 유통업자 6명도 불구속 입건했다. 지역아동센터 운영을 둘러싸고 관계자들이 힘을 모아 불법을 자행해 온 셈이다.

복지시설의 비리가 심각하다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복지시설에 지원되는 정부보조금은 지도감독하는 공무원만 따돌리면 눈먼 돈이기 때문이다. 이번 조사에서도 밝혀졌듯 아동 49명이 이용하는 A지역아동센터의 경우 2007년부터 1명당 3천원씩 나온 급식비 중 1천여원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시설장이 챙겼다. 물론 이런 일이 이 시설에만 있는 것을 아닐 것이다. 문제는 사정이 이런데도 시군들이 일손 부족을 이유로 감독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만 불쌍하다.

물론 공무원들이 사무폭주로 손이 모자르다는 것은 모르지 않는다. 그렇다고 센터가 매달 제출하는 자료를 제대로 보지 않거나 시설 점검을 미리 통보하고 나가서는 불법을 막을 길이 없다. 시설 점검을 강화해야 어려운 아동들을 보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