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고
인천시는 전국 광역시에서 최초로 참전용사 명예수당을 지급하는 조례를 제정해 금년부터 1인당 5만원씩 지급하고 있다. 이는 6·25전쟁 60주년을 앞두고 지방정부가 취한 시의적절한 정책이다. 2008년도에 참전명예수당이 동결되었다가 금년에 겨우 1만원을 인상한 세출예산의 1인당 9만원에 비하면 적지 않은 규모이다. 인천은 황해도민회 등 실향민이 많고, 시내 참전유공자는 2만여명으로 6·25전쟁 참전 노병들은 평균 연령이 80대에 육박하는 격동기의 산증인이다.

그럼에도 교묘하게 '동족상잔'이라는 허울좋은 미명으로 포장해 6·25전쟁에서 겪은 민족의 수난사를 격하하는 일부 인사들이 주위에 있다. 일제강압기에 제대로 교육받지 못한 청년들이 공산권의 기습남침에 변변한 전쟁장비도 없이 육탄전의 희생물로 버려지면서까지 국토와 가족을 지켜야 했던 개인적인 울분을 알기나 할까? 한반도에서 발생한 유례없는 전쟁에 동원돼 목숨을 버렸던 6·25참전 소년소녀병을 떠올리며, 전쟁의 전환점은 무엇이었는지 60주년을 계기로 생각해 보자

프랑스 노르망디 상륙작전기념행사는 세계2차대전의 종전에 결정적 기여를 한 것이므로 전승국에서 이를 기리고, 패전국의 원수까지 참관하는 행사로 발전했다. 인천상륙작전기념행사도 거국적으로 치뤄져야 한다. 개항후 인천은 일본인들이 정착한 특성상 인천에서 출생한 대표적인 독립투사가 없다. 부산·울산·안동 등 타지역에선 임진왜란과 항일독립투쟁에서 이름을 떨친 충절의 인물을 기리는 사당이나 독립기념관이 건립돼 있다.

우리 개인은 국가의 구성원이기에 앞서 가족의 생일과 제사일 그리고 의미있는 날 사진을 촬영해 마음속에 기념한다. 마찬가지로 국가와 지역공동체도 규모가 큰 동일한 내용의 기념거리가 있다. 종교적이거나 독재적 개인숭배사상이 아닌 대의를 위해 불가피하게 희생된 다수의 원혼에 대해 국가가 위무하는 계기행사가 존재한다. 6·25전쟁 초기에 경북 칠곡군 다부동에서 미군과 원활한 작전을 전개해 낙동강 방어선을 사수한 구순의 백선엽 장군에 대한 1사단내 기념석 제막식을 접했다. 1980년대초 건립된 다부동전적기념관은 주요순례코스로서 미국 육사교과서에 수록된 세계사적 격전지이다.

9.14~16일까지 각국 함정이 참가한 가운데 월미도에서 상륙작전재현행사가 개최되면 송도국제도시를 찾는 외국인에게 볼거리를 추가로 제공해 훌륭한 관광상품이 될 것이다. 오는 11월 G20회의에서 참전국 정상들이 부산유엔묘지와 가평군·양평군·임진각 등 참전기념탑에 헌화하도록 보훈처에선 외국공관과 협의중이다.

국제사회에서 한국을 홍보하고 국격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아야 한다. 인천시와 국회의원 등이 계획하는 월미도 기념공원건립은 계속비 등 많은 예산이 소요될 것이나, 군부대가 철수한 자리에 6·25전쟁 관련 각종 볼거리를 전시하면 자라나는 세대가 자연스럽게 애국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갖추게 할 수 있다. 이미 건립된 이민사박물관 외에 해양박물관이 들어서더라도 명물로서 민족의 수난사와 올바른 역사인식을 알리는 복합공간으로서 기능하리라 생각된다.

송도의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은 웅장하지만 군부대가 주둔했던 월미도의 현지여건에 비출 때 오히려 복합공간으로 단장할 수 있는 공간적 적실성과 접근성은 월미도가 단연 돋보인다.

여순반란사건에서 목숨을 잃을 뻔 했던 공정식 전 해병대사령관도 상륙작전기념비 건립을 강력히 주장한 바 있듯이 월미도공원에 전적비 등을 재배치할 필요성이 있다. 전철의 종점인 인천역에서 모노레일이 운행되면 자연스레 가족과 찾아오는 어린 학생 및 연인들에게 전쟁의 참상과 상징조형물을 보여줌으로서 평화에 대한 숭고한 가치를 절감하게 할 수 있다.

나치독일의 히틀러 등 전범이 처벌받듯이 전쟁의 발발원인과 명확한 책임소재를 알려야 정의가 살아 있다고 할 것이다. 하마터면 통일(?)될 뻔한 자유대한민국을 건진 대역전극이 인천상륙작전이었다는 전쟁사적 의미를 깨닫게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