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적환장의 악취로 고통을 겪고 있는 의정부시 금오지구 1만여 세대 주민들이 적환장 이전을 위한 주민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주민들은 또 아파트 분양당시 시가 부지 인근에 위치한 적환장으로 인한 예정된 악취피해를 알리지않아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며 시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검토중이다.
25일 ‘살기좋은 금오지구 주민연대’에 따르면 금오지구 삼성, 진흥, 상록, 드림밸리 등 아파트 입주자 대표와 변호사 등 27명이 쓰레기 적환장 이전촉구를 위한 주민대책위원회를 발족, 주거환경보호를 위한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적환장의 비산먼지, 분진, 냄새, 탈취제 다량 살포에 따른 환경오염 등에 대한 다각적인 조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또 대단위 택지를 조성하면서 택지인근에 들어선 쓰레기적환장이 이전대책 없이 방치되고 있는 것은 입주민을 무시한 행정이라고 결론내리고 대책마련을 위해 중동, 부천, 일산 등 다른 택지개발지구의 사례를 수집하고 있다.
대책위 윤홍규 공동대표(42) 는 “시가 적환장 이전대책도 없이 택지개발을 진행하는 바람에 주민들이 악취와 먼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며 “살기좋은 주거환경을 되찾기 위해 투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참여연대 등 6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안전한 소각장 운영을 위한 대책위’는 지난 4월 김문원 현 의정부 시장과 김기형 전 시장, 그리고 관련 공무원 등 13명에 대해 폐기물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지검 의정부지청에 고발한 바 있어 이번 쓰레기적환장 방치문제로 또다시 고발사태가 이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의정부=권태경·안재웅기자> sky@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