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재용 감독의 새영화 ‘클래식’(제작·에그필름)은 전형적인 순수 멜로이면서 멜로같지 않은 스케일을 지닌 영화다. 영화에선 연두빛 이파리 같은 사랑의 추억속에 월남파병 등의 제법 묵직한 소재가 등장한다.
 곽감독은 이미 ‘비오는 날의 수채화’와 2001년 ‘엽기적인 그녀’를 통해 감독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준 바 있다.
 ‘클래식’에선 코미디와 멜로를 뒤섞은 철저한 상업영화면서도 멜로적 감성과 영화적 유머를 동시에 갖춘 곽재용 감독의 아기자기한 연출력이 돋보인다. 웃음속에서 눈물을 만들어 내는 위트와 기지가 엿보인다.
 대학선배 상민(조인성)을 마음속으로만 좋아하는 지혜(손예진). 지혜는 상민에게 적극적인 친구 수경의 부탁을 받고 연애편지를 대신 써준다. 감정표현에 소극적인 지혜에게 수경 이름의 편지는 자신의 사랑을 고백하는 수단인 셈.
 하지만, 이 편지로 상민과 수경이 커플로 연결되고 지혜는 상민을 멀리하려 한다. 어려서부터 어머니 주희와 단둘이 살아온 지혜. 어느날 다락방을 청소하던 그녀는 우연히 주희의 비밀 상자를 발견한다. 상자 안에는 어머니의 첫사랑의 기억이 고스란히 담겨있는데…
 60년대 후반 고등학생 준하(조승우)는 여름방학을 맞아 시골 삼촌집에 놀러갔다그 곳에서 요양 중인 주희를 만나 첫눈에 반한다. 하지만 미처 사랑이 무르익기도 전에 소나기와 갈대밭의 추억만을 남기고 둘은 헤어진다.
 방학을 마치고 학교로 돌아온 준하는 주희가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 태수의 약혼녀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준하는 태수로부터 주희에게 보내는 연애편지를 대필해 달라는 부탁을 받고 자신의 마음을 담아 주희에게 편지를 쓴다.
 주희와의 관계를 태수에게 고백하지 못한 채 그녀와의 사랑을 키워가는 준하. 사랑이 커질수록 우정과 사랑 사이의 고민은 점점 커져 간다.
‘클래식’이 들려주는 사랑이야기를 빛나게 하는 것은 손예진과 조승우의 연기이다. ‘연예소설’에서 가능성을 보여준 손예진은 1인2역을 무리없이 아주 자연스럽게 소화해낸다.
 영화평론가 전찬일씨는 “신인을 넘어 이제는 프로로 들어가는 모습을 조금씩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조승우의 연기도 만만치 않다. 멜로영화의 주인공으로서의 매력이나 사랑의 순간 순간들을 보여주는 배우로서의 연기나 둘 다 높은 점수를 줘도 좋을 것 같다.
 주희와 준하의 시대에 흘러 나오는 사이먼과 가펑클, 김광석 등의 노래나 ’자전거 탄 풍경’이 부르는 ‘너에게 난 나에게 넌’ 등의 음악도 영화의 감성에 잘 어울린다. 30일 개봉. 12세이상 관람가. 상영시간 132분.<김진국기자>freebird@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