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인천지역 재개발 현장에서 벌어지는 민·민 갈등을 해결하고자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의회는 27일 시의회 별관 회의실에서 '재개발 조합 및 재개발 반대 연합회 합동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는 재개발 사업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재개발 조합 측과 반대 연합회 측이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시의원 8명을 비롯해 조합과 반대 연합회 대표 12명 등 총 18명이 참석한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 3월과 5월 두 차례에 걸쳐 각각 조합, 반대 연합회와 간담회를 갖고 양측의 건의 사항을 취합한 바 있다.

재개발 조합 측은 적법하게 진행하는 사업을 방해하는 반대 연합회 측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 반대 연합회가 거세게 사업을 반대하는 탓에 재개발이 늦어진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도로·주차장·공원 등의 기반시설 설치는 국가의 의무라고 주장하며 인천시가 설치비를 부담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 반대 연합회는 재개발 사업이 재개발 투기라고 주장하며 시의회 차원에서 감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그러면서 재개발 사업 절차상 문제가 다수 발견됐다고 주장하며 재개발로 인한 강제 철거는 무슨 일이 있어도 막겠다며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시의회는 이번 간담회가 양측이 서로의 요구 사항을 확인하는 첫 번째 자리인 만큼 이날 나오는 의견을 종합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