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1년 만에 '도시계획국' 유턴
그동안 인천시 입맛에 따라 부서 명칭이 바뀐 '도시균형계획국'이 기존 이름이던 '도시계획국'으로 되돌려질 전망이다.

시는 최근 도시균형계획국을 도시계획국으로 변경해달라는 담당부서 요청이 들어왔다고 30일 밝혔다.

균형적인 도시 개발과 계획을 수립하고자 마련된 도시균형계획국은 과거 도시계획국이란 이름을 달고 있었다. 그러나 시는 지난해 단행된 민선 7기 첫 조직 개편에서 기존 정무경제부시장 명칭을 균형발전정무부시장으로 바꾸는 동시에 정무부시장 아래에 있는 도시계획국과 도시균형건설국을 각각 도시균형계획국과 도시재생건설국으로 이름을 바꿨다.

당시 허종식 부시장은 '원도심 활성화'라는 시 정부 기조에 따른 결정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문제는 도시 개발에 대한 핵심 계획을 세우는 이 부서가 익숙해질 때 즈음 이름이 바뀌어 시민에게 혼란을 준다는 점이다.

실제 지난 1995년 '인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가 제정되면서 탄생한 도시계획국은 2014년 도시 개발 업무를 확대한다는 취지로 '도시관리국'으로 바뀐 뒤 이듬해 다시 도시계획국으로 변경됐다.

게다가 2017년 도시균형건설국이라는 새로운 부서가 만들어지면서 도시 개발 업무를 빼앗긴 도시계획국은 지난해 조직 개편에서 도시균형계획국이 됐다.

상황이 이렇자 인천시의회는 지난 7일 열린 '제254회 임시회'에서 "시민에게 혼란을 주는 과도한 부서 명칭 변경은 자제해야 한다"며 "특히 도시 개발과 관련된 핵심부서 같은 경우 통일된 이름을 지속적으로 사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올해 들어 부서 명칭 환원을 요청한 곳은 도시균형계획국이 유일하다"며 "잦은 부서 명칭 변경이 시민에게 혼란과 불편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고려해 환원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