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정책자문단이 역할 대체
그동안 선거법 위반 등 정치적 논란에 휩싸인 '인천시 홍보자문단'이 폐지된다.

인천시는 '인천시 홍보자문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안'을 입법 예고했다고 8일 밝혔다.

2017년 유정복 전 시장 발의로 제정된 이 조례는 시민이 공감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취지로 홍보자문단을 만들어 운영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12명의 고문을 포함해 총 1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홍보자문단은 매년 1~3회 정기회의를 진행하며 시정 홍보를 위한 장·단기적 전략 수립 등의 역할을 해왔다. 실제 서울·인천·부산·대구의 앞 글자를 따 만든 '서인부대' 홍보에 앞장선 것이 바로 홍보자문단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홍보자문단이 시정 홍보보다 특정 정당을 옹호하는 도구로 악용된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여기에 매년 홍보자문단 운영비로 2000여만원의 시 예산이 책정된 것을 두고 혈세 낭비라는 질타가 이어졌다.

당시 시장 후보였던 박 시장도 홍보자문단의 필요성에 물음표를 던지며 "시정 홍보와는 무관한 정치적 활동을 하고 있다"고 꼬집은 바 있다. 결국 홍보자문단은 지난해를 끝으로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으며 책정된 예산 2100만원 중 1459만원이 도로 삭감되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시는 올해 관련 조례를 폐지해 홍보자문단 운영에 대한 법적 근거를 없애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대신 올 1월 설립한 '시민정책자문단'을 활용해 기존 홍보자문단이 하던 역할을 대체할 계획이다. 현재 소통과 혁신 등 4개 분과로 나눠진 시민정책자문단은 민선 7기 박 시장의 공약에 대한 점검과 자문 역할을 펼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정책자문단 내 홍보 분과를 새로 만들어 시정 홍보를 강화하는 등 일원화된 조직을 운영하고자 한다"며 "홍보자문단이 여러 논란 속에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사라진 점을 고려해 투명성 높은 조직을 운영하는 것이 최대 목표"라고 밝혔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