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옹진군의회가 옹진군이 추진하는 '국(局) 단위 조직 폐지'를 반대하고 나섰다.

군의회는 지난 4일 군이 제출한 '행정기구 개정 조례안'을 부결하고 수정을 요구했다고 9일 밝혔다. 조례안은 군 조직을 기존 1실 2국 13과에서 2실 13과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군은 올 4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국을 신설했지만 6개월도 채 되지 않아 폐지를 결정했다. 오히려 보고 과정 등 업무 처리에 차질이 생겨 부작용이 크다고 보고 있다.
<인천일보 11월16일자 2면>

그러나 군의회는 국이 폐지될 경우 서해5도지원과가 팀으로 축소돼 영향력이 줄어들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2010년 서해5도지원단이 신설됐을 당시 8년간 팀 단위로 운영되면서 국비를 53% 밖에 쓰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또 군의회는 군이 이번 조례안을 통해 내놓은 법무감사과 신설 계획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기획실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업무일 뿐 아니라 인천지역 다른 기초단체보다 조직이 크지 않아 감사과가 굳이 필요 없다는 것이다.

이에 군 집행부는 국 폐지 계획이 오히려 서해5도 지원 업무 강화에 초점을 둔 것이라고 답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그동안 서해5도지원과가 다른 섬 업무까지 담당해 온 부분을 개선하고 서해5도 업무만 맡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현재 인천 내 법무감사과가 없는 곳은 중구·동구·옹진군 3곳뿐"이라며 "이번 조직 개편안은 행정력 강화를 위해서 꼭 필요하다. 오는 14일 열리는 본회의에 통과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