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벽·공사현장 등 붕괴·전도 우려
시·구 시정명령 등 해결방안 모색

여름철 태풍과 집중 호우가 많이 발생하는 우기가 다가오지만 인천의 재난취약시설은 여전히 심각하다.

붕괴와 전도가 우려되는 옹벽·절개지·대규모 공사현장 등에 현장점검 이외의 별다른 조치를 취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도로절개지의 경우 사유지가 많아 지자체에서 쉽게 손을 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부평구는 지난 5월27일부터 20일 동안 연면적 2000㎡ 이상의 건축공사장 28개소를 점검했다고 21일 밝혔다.

공사장은 집중 호우가 발생할 경우 시설 붕괴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지만 8개소가 안전장구, 안전시설물을 설치하지 않았고 또 수방자재를 준비하지 않아 현지시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2곳의 공사장은 가설울타리를 전신주에 연결하거나 낙하물 방지망을 아예 설치하지 않아 시정명령을 받았다.

그러나 이보다 더 위험한 곳은 많은 차량이 오가는 도로 옆의 절개지다.

절개지는 비가 많이 내릴 시 산사태 또는 낙석이 발생할 위험이 높지만 사유지인 경우 구가 안전시설물을 설치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남동구 간석3동 부평농장 도로절개지와 부평구 십정동 경원대로 절개지가 그 예다.

결국 지난 2013년 강우로 인해 경원대로 절개지에서 낙석이 발생했고 부평구는 뒤늦게 토지주를 설득해 PVC망과 담쟁이 900본을 설치했다.

남동구도 부평농장 도로절개지 주변으로 철조망만 두른 채 지켜보고 있다. 이에 인천시는 오는 30일부터 전문가와 함께 우기 대비 재난취약시설 기동안전점검을 할 계획이다.

시는 도로시설물, 다중이용 해변·캠핑장, 재개발 지역 9곳을 토목, 소방, 건축 분야 전문가와 함께 돌아본 뒤 해결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들은 "우기를 대비해 재난취약시설 현장점검 횟수를 늘리는 방법 외에는 없다"며 "사유지인 경우 더 집중적으로 주시하고 있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또 이들은 "시정명령을 한 공사장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 경우 관련기관에 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지혜 기자 wisdomjj022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