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0주년 인천사업추진위 6·15 공동선언 15주년 성명 발표
▲ 15일 인천시청 현관앞에서 열린 '6·15 공동선언 15주년 기념 기자회견'에 참석한 광복과 분단 70년 맞이 인천사업추진위원회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5·24 조치 해제 관계개선 촉구사드미사일 배치 우려 표명도

인천의 한 광복추진단체가 6·15 남북공동선언이 발표된 지 15년이 지났지만 남북이 여전히 칼날을 세우는 것을 탄식하며 성명을 발표했다.

광복과 분단 70년맞이 인천사업추진위원회는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관계 개선을 하기 위해서는 5·24 조치를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정부가 대북정책을 평화와 협력의 방향으로 전면적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광복 70년 인천추진위는 6·15 남북공동선언은 남북관계를 화해와 협력, 평화와 통일, 공동 번영의 관계로 전환시킨 일대의 사변이었지만 현 정부가 이를 잇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올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다시 한번 제2의 6·15 통일 시대를 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5·24조치를 해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천안함 사건 뒤 내놓은 대북 제재조치로 인해 남북이 적대와 비방, 무분별한 군비경쟁을 하고 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광복 70년 인천추진위에 소속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정의당 등 약 10개 단체는 이날 최근 잇따라 발생한 미국의 탄저균 배달사고와 사드미사일(THAAD) 배치 논란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이들은 탄저균은 치사율이 80%에 이르는 강력한 무기라며 이를 미국이 국내에 반입한 것에 대해 정부가 철저하게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들은 주권국가로서 동북아 정서를 뒤흔들고 있는 사드미사일 배치 논란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항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영일 광복 70년 인천추진위 상임대표는 "제2의 6·15 통일시대를 열어 나가기 위해서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접촉과 교류가 필요하다"며 "민족적 대의를 앞세우는 원칙에서 정파와 소속, 이념의 차이를 넘어 함께 나아가 남북관계의 새 역사를 써야한다"고 말했다.


/김지혜 기자 wisdomjj022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