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인천공항서 또 실탄 적발…연휴에만 3건

지난달 30일 몽골 국적 女 소지
1·3일 미군 수하물서 각각 발견
훈련 때 남은 실탄 인지 못한 듯
▲ 인천공항 전경
▲ 인천공항 전경

인천공항에서 실탄을 소지한 주한 미군이 보안검색에서 적발되는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연휴 7일 동안 미군 2명의 수하물에서 소총탄과 활성탄 적발에 이어 몽골 여성이 소지한 38구경의 권총 실탄도 적발됐다.

이번 추석 황금연휴에 적발된 권총 실탄과 5.56㎜ 소총탄, 활성탄은 앞서 지난 9월 22~23일 이틀간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보안검색 과정에서 적발된 권총 실탄 3발과 다른 사안이다.

4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이달 1일과 3일에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출국하려던 주한 미군 20대 A씨, 30대 B씨 등 2명의 위탁수하물과 휴대수하물에서 각각 56㎜ 소총탄 1발과 동일 규격의 활성탄 1발이 적발됐다.

A씨는 가방을 위탁수하물로 부쳤으나 보안검색요원이 엑스레이로 실탄을 발견하고 개장검사로 찾아냈다. 이들은 한국에서 실시한 훈련 과정에서 남은 실탄이 가방에 들어 있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탄은 미관세조사국이 회수했다,

지난달 30일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4번 출국장에서 몽골 국적 40대 여성으로부터 38구경 권총 실탄 1발이 적발됐다. 몽골 여성은 경찰 조사에서 지인에게 받은 것이라고 진술했다.

앞선 지난달 22~23일에도 2터미널에서 실탄을 소지한 미국 국적의 60대 C씨와 40대 D씨 등 2명이 적발됐다. 경찰은 이들을 총포·도검·화약류 등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한 상태다.

C씨는 권총 실탄 2발을 소지한 채 미국 시애틀행 항공편에 탑승하려고 했다. D씨도 지난달 23일 일본 도쿄로 출국하려다 적발됐다. 지난 4월에는 미국 유나이티드항공 기장이 45구경 실탄 8발의 탄창을 갖고 출국하려다 적발되기도 했다.

이처럼 주로 미국인들한테 실탄이 적발되는 것은 미국에서 총기보유 허용 때문이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규정에 실탄은 기내에 들고 탈 수는 없으나 위탁수하물로 보내는 것은 가능하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올해 8월까지 인천공항에서 실탄이 적발된 사례는 모두 208건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15건보다 80%가량 늘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미리 알렸는데도…인천공항 보안 구멍 인천국제공항이 사전에 예고한 항공보안 점검에도 구멍이 뚫렸다. 국가보안 목표 '가급' 시설에서 모의 폭발물이 무사히 통과하면서 인천공항 항공보안 시스템이 붕괴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17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국토교통부는 '추석 연휴 대비 관계기관 합동 항공보안 특별점검 실시'를 예고하는 공문까지 발송해 놓고 지난 14일 인천공항에서 '폭발물 모의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보안검색에 실패한 것으로 드러났다.이번 점검은 사실상 '한·미 합동 평가'다. 국토부와 국가정보원, [단독] 23㎝ 도검류도 무사 통과…인천공항 보안사고 은폐 대한민국 관문인 인천공항에서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협하는 도검류, 최루(催淚) 스프레이 등 위해물품이 여객기 안으로 반입된 것과 관련 홍콩 보안당국이 시정조치를 요구하면서 인천공항의 보안사고 '은폐'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특히 홍콩 보안당국이 인천공항을 출발한 환승객의 휴대수하물 X-Ray 판독 영상을 첨부한 공문(리포트)을 발송하는 등 인천공항에 대해 항공보안 시정 조치를 강하게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4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홍콩(첵랍콕공항) 보안당국은 지난 3~5월 사이에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출국한 실탄 이어 칼까지…구멍 뚫린 인천공항 보안 인천공항이 국가 중요보안 목표 '가급' 시설이자 대한민국 관문의 위상에 걸맞지 않게 항공보안에 구멍이 뚫려 망신을 사고 있다.9㎜ 권총 실탄에 이어 길이가 21㎝에 달하는 칼에도 뚫리는 보안사고가 잇따라서다.<인천일보 7일자 온라인뉴스 : [단독]인천공항 “길이 21㎝ '칼'에도 뚫렸다”…뻥뻥 뚫린 보안검색>지난 6일 보안구역인 출국장에서 칼이 나오고, 지난달 10일 여객기 안에서 실탄 2발이 발견되면서 이륙 직전의 여객기가 활주로에서 탑승구로 돌아 온 '램프 리턴(회항)'이 회자되면서 인 [단독]인천공항 “길이 20㎝ ‘칼’에도 뚫렸다”…뻥뻥 뚫린 보안검색 국가 중요보안 목표 ‘가급’ 시설이자 대한민국 관문인 인천공항이 길이가 21㎝에 달하는 ‘칼’에도 뚫리는 황당한 항공보안 사고가 터졌다.7일 인천일보 취재에 따르면 지난 6일 오후 3시 30분쯤 인천공항 제1 여객터미널 45번 탑승구 앞에서 항공사 직원이 칼을 소지하고 있는 중국인 여성 A 씨를 발견해 신고했다.중국인 A 씨는 이날 오후 3시 46분 인천공항을 출발하는 중국 연길행 항공편(7C8903편)에 탑승객으로 크기가 21㎝에 달하는 칼을 소지하고 1터미널 보안검색대를 통과한 것으로 확인된다.최근 대한항공 여객기 안에서 권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