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하인리히의 법칙(Heinrich's law)은 어떤 대형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 징조로 수십 차례의 경미한 사고와 수백 번의 사소한 징후가 반드시 나타난다는 것을 뜻하는 통계적 법칙이다(나무위키). 즉, 큰 사고는 우연히 어느 순간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그전에 반드시 일정 기간 여러 번의 경고성 징후와 전조들이 있는데 이런 징조를 사소한 것으로 방치할 때 대형 사고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위험사회는 독일 사회학자 울리히 벡이 제기한 개념으로 과학기술이 발달함으로써 인간생활의 효율성, 편리성, 신속성 등이 높아졌지만, 반면에 위험과 재난의 대형화, 복합화, 글로벌화가 진행되어 위험사회로 치닫는다고 비판한다.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위험은 대부분 인재로서 위험의 과학화·상업화의 산물이다. 과학이 지금처럼 발달하지 않았던 근대 초기의 위험이나 재앙은 인간의 인위적 통제 밖의 사건이 대부분이었다. 예를 들면, 페스트 등 질병 확산, 홍수·가뭄에 의한 농작물 피해, 자연적 발화에 의한 화재 등은 (일부는 인간의 개입으로 악화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인간의 통제 밖 사건이었다. 그런데 오늘날 재난과 위험은 위험의 과학화(원자력 발전, 오존 파괴 등)와 위험의 상업화(폭염 속에 대형 이벤트 등) 결과로서 인간의 통제 부재와 무능력, 불감증에서 발생한 사건들이라는 것이다.

두 원리, 하인리히 법칙과 위험사회론이 뭔가 우리와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느낌이 든다. 1:29:300의 하인리히 법칙은 삼풍백화점과 성수대교 붕괴사고 등을 말해주고, 위험사회는 이태원 참사와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떠오르게 한다.

'준비에 실패하는 것은 실패를 준비하는 것이다'라고 벤저민 프랭클린이 말했다. 얼마 전에 끝난 잼버리대회 파행은 준비가 부실하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잘 보여준다.

요즘 위험·재난의 규모와 잠재력이 커진 한국사회를 보면 두 가지 뚜렷한 징후가 감지된다. 첫째, 재난과 위험으로부터 예측 및 보호를 위한 전문가와 과학에 대한 불확실이 증가하고 믿음이 상실되었다(예: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둘째, 국가와 사회제도가 시민을 보호하는 능력에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예: 세월호·이태원 참사). 그래서 매일 매일의 일상생활이 아슬아슬하고 불안한 마음이 든다. 이게 필자만의 기우이기를 간절히 바란다.

▲김천권 인하대 명예교수∙인천학회 고문.
▲ 김천권 인하대학교 명예교수

/김천권 인하대학교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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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썰물밀물] 사람과 도시 얼마 전 발생한 신림동 묻지마 흉기난동, 그리고 며칠 전에 발생한 분당 서현역 칼부림 사건을 보며, 어쩌다 우리 사회가 불특정 시민을 대상으로 흉포한 범죄가 빈번히 발생하는 도시가 되었는지 불안한 마음이다. 이런 사건들을 접하며 단순한 개인의 일탈에서 발생한 범죄인가 아니면 우리 도시의 구조적 결함에서 나온 문제인지 감이 오지 않는다.인간이 도시를 만들지만, 인간이 만든 도시에 의해 인간이 영향을 받는다. 즉, 사람이 어떤 도시를 만드는가에 따라 사람의 삶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뉴욕의 역사를 논할 때, 맨해튼 한가운데 있는 센 [썰물밀물] 가깝고도 먼 곳, 강화 도시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교통 인프라는 필수요소이다. 교통 접근성이 보장되어야 일자리를 구할 수 있고, 시장(쇼핑)·교육·여가·휴식 등 기본적인 도시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그래서 자동차가 등장하기 전에는 철도역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었고, 자동차 등장 후에는 고속도로를 통해 도시들이 연계되어 발전하였다. 그런데 한국에서 철도·고속도로가 전혀 연결 안 된 지자체가 6곳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인천 강화이고, 나머지는 경기도 연천, 강원도 화천·양구, 경상북도 영양, 경상남도 의령이다.이들 지역의 교통인프라 상황을 간단히 살펴보면 [썰물밀물] 나비를 모으려면 정원을 먼저 가꾸어야 한다 인천일보 창간 35주년을 맞아 '썰물밀물' 필진을 보완하는데 글을 써달라는 제안이 왔다. 글재주가 없는 사람이 정기적으로 글을 쓴다는 것이 엄청 부담스러워 거절하였더니, 인천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해야 하지 않느냐는 편집부의 추궁이 있어 칼럼을 쓰게 됐다.칼럼을 준비하면서 무엇을 주제로 써야 하나 많은 고민을 했는데, 필자의 전공이 도시학(urban science)이라 도시를 중심으로 인천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기로 했다. 필자는 1991년부터 2019년까지 인하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며 도시행정·도시개발·도시사회학 등 주 [썰물밀물] 도시:이성과 본능의 타협 공간 니체의 <비극의 탄생>을 읽다가 문득 문학·음악·도시 모두 동일한 원리가 작동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니체는 비극의 탄생에서 그리스 비극(염세적 사고)이 그리스 정신의 총화로 보았다. 그리고 그리스 비극은 아폴론적 예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의 혼합과 변용의 결과로, 그리스 정신은 이 두 정신세계를 근원으로 탄생했다고 니체는 말했다. 여기서 아폴론(태양, 빛의 신)적인 것은 이성과 지혜를 상징하며 인간세상의 모든 균형 잡히고 합리적인 형상을 의미하고, 디오니소스(술, 광기의 신)적인 것은 인간의 본능에 따른 신비적이고 비합리적 쾌감과 도 [썰물밀물] 도시는 입지가 경쟁력이다 불도저시장으로 불렸던 김현옥 서울시장(1966∼1970)은 '도시는 선이다.' 구호를 외치며, 당시 350만이 살던 서울의 한강, 여의도와 영동지구 개발을 밀어붙였다. '도시는 선이다'는 구호는 방사형 도로나 외곽순환도로 등을 포함한 도로교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말인데 김현옥과 친분이 두터웠던 소설가 이병주가 처음 썼다고 한다(전주일보, 2017.10.31 기사 참조).도시에서 길, 도로는 중요하다. 그렇다고 도시는 선(길)만 있는 게 아니다. 선이 있기 전에 점이 있고, 점이 모여, 선을 만들고, 선들 [썰물밀물] 가을과 독서 지난 3년 동안 코로나로 인해 적막했던 대학 캠퍼스가 새 학기가 시작되니 복작거리며 활기가 넘쳐난다. 역시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 만나서 얼굴 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소통해야 사는 맛을 느낀다. 대학에 있으며 가을학기 개강하면 첫 시간에 반드시 묻는 말이 있다. 가을은 어떤 계절입니까? 그러면 대다수의 학생이 '천고마비의 계절' 혹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답했다.다 맞는 말이다! 가을,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풍요로운 계절, 더위가 한풀 꺾여 선선해 책 읽기 안성맞춤인 계절이다. 그런데 독서는 가을에만 [썰물밀물] 가을과 독서Ⅱ 100세 시대에 사는 사람들은 죽을 때까지 배워야 노년에도 지능과 인지능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지식은 책을 통해서만 습득되는 것이 아니고, 여행을 통해서도 다양한 지식과 정보가 축적된다. 그래서 누군가 이야기하기를 “독서는 앉아서 하는 여행이고, 여행은 걸어 다니며 하는 독서다.”고 말했다. 글은 책으로만 읽는 것이 아니고, 걸어 다니며 보는 세상이 곧 텍스트(text)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성 아우구스투스는 “세상은 한 권의 책이다. 그리고 여행을 하지 않으면 그 책의 단 한 페이지만 읽은 사람이다.”고 말했다.지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