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림 흉기난동 피의자 조선./사진=서울경찰청 제공, 연합뉴스

평일 한낮 서울 시내 번화가에서 무차별로 흉기를 휘둘러 4명의 사상자를 낸 살인 피의자의 신상정보가 공개됐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오후 신상공개위원회를 열어 살인 피의자 조선의 이름과 나이, 얼굴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위원회는 "많은 이들이 오가는 공개된 장소에서 흉기를 이용해 다수의 피해자를 살해하거나 살해하려고 한 사실 등에 비춰 범행의 잔인성과 피해의 중대성이 인정된다"고 결정 이유를 밝혔다.

이어 "피의자의 자백과 현장 CCTV, 목격자 진술 등 범행 증거가 충분하다"며 "며 "범죄로 인한 국민 불안, 유사한 범행 예방 효과 등을 고려할 때 공공의 이익이 크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특정강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 범행이 잔인하고 중대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 범죄를 저질렀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증거가 있는 경우 ▲ 국민 알 권리 보장과 재범 방지·범죄예방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 피의자의 신상을 공개할 수 있다.

조 씨는 지난 21일 오후 2시경 서울지하철 2호선 신림역 인근 상가골목 인근에서 일면식 없는 20대 남성을 흉기로 여러 차례 찔러 살해한 뒤 곧이어 30대 남성 3명에게도 흉기를 휘두른 혐의(살인 등)로 지난 23일 구속됐다.

경찰 조사 결과 조 씨는 범행 10분 전 흉기를 훔친 뒤 택시를 타고 신림역 인근에 도착하자마자 범행을 저질렀다.

특히 그는 전날 오후에는 휴대전화를 초기화하고 컴퓨터도 부순 것으로 알려졌는데, 조 씨는 이에 대해 "범행을 미리 계획했고 발각될까 봐 두려워 휴대전화를 초기화했다"고 진술했다.

또 조 씨는 "내가 불행하게 살기 때문에 남들도 불행하게 만들고 싶었고 분노에 가득 차 범행했다"고 범행 동기에 대해 진술하기도 했다.

경찰은 이러한 정황들로 미뤄 조 씨가 사전에 범행을 계획해 실행에 옮겼다고 보고 이날 사이코패스 진단검사(PCL-R)를 하는 등 구체적인 범행 동기와 배경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4명 사상' 신림 흉기난동범의 변명 "너무 힘들어서…" 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서울 관악구 신림동 흉기 난동 사건 피의자 30대 조 모 씨가 23일 취재진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조 씨는 이날 오후로 예정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 출석을 위해 서울 관악경찰서를 나서며 취재진에 "너무 힘들어서 범행을 저질렀다"며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피해자와 유족에게 할 말이 없냐'는 또 다른 취재진의 질문에는 "죄송합니다"라고 말한 뒤 곧바로 호송차에 탑승했다.서울중앙지법에서 이날 오후 2시 살인과 살인미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조 씨의 영장심사가 열리며, 구속영장 발부 '1명 사망·3명 부상' 신림 대낮 흉기난동범, 범행 동기 묻자… 21일 오후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서 행인을 상대로 무차별 흉기를 휘둘러 1명을 살해하고 3명에게 부상을 입힌 30대 조 모 씨가 "남들도 불행하게 만들고 싶었다"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22일 관악경찰서 따르면 조 씨는 경찰 조사에서 범행 동기에 대해 "나는 불행하게 사는데 남들도 불행하게 만들고 싶었고 분노에 가득 차 범행을 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범행 장소를 신림역을 택한 이유에 관해 묻자 "이전에 친구들과 술을 마시러 몇 번 방문한 적이 있어 '사람이 많은 곳'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정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