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거의 삶을 허물어서, 미래를 세우는 재개발.
미추홀구 숭의동 '전도관' 일대 재개발 사업 현장
미추홀구 숭의동 '전도관' 일대 재개발 사업 철거 현장

사진은 도원역 뒤, 미추홀구 숭의동 일명 전도관일대의 모습이다. 인천의 마지막 달동네로 불렸던 집들이 도원역 스마트시티 사업으로 불리는 재개발로 철거되고 있다. 이곳에는 지하 2~4층,  지상 40층 규모 6개 동 585세대의 아파트가 2025년 하반기 준공 및 입주 예정으로 건설된다.

가림막 사이로 철거 현장을 유심히 보고 있는 어느 주민.
가림막 사이로 철거 현장을 유심히 보고 있는 어느 주민.

가림막 바로 뒤에는 포크레인이 보인다. 허물어진 집의 잔해들이 전봇대 사이에 쓰레기 더미처럼 쌓여 있다. 언덕 위에는 1970년대의 새마을주택 같은 집들이 아직 남아 있고, 붉은 색 지붕의 교회가 보인다. 그 건물은 과거 한국예수교 전도관 부흥협회에서 1957년 세운 예배당이나 그 후 여러 차례 주인이 바뀌었고, 지금은 인천예수중심교회라고 그 벽에 적혀 있다지역 어르신들은 저 교회를 지금도 전도관이라고 부른다.

지나가던 주민이 차를 세우고, 가림막 사이로 철거 현장을 유심히 보고 있다. 저 분은 어린 시절을 이곳에서 보냈을까, 지역주택조합원의 한 사람일까, 타지에서 온 투자자일까? 저 시민은 가림막 뒤의 모습을 왜 보고 싶어 했을까? 철거 현장을 보고,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우리는 과거의 삶을 허물어서, 미래를 세우는 재개발을 배고파 밥을 먹듯 여기며, 지금을 살아간다.

 

/ 김원경 시민기자  w-k-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