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도의원 이어 경공노총 1인시위
“일방적 통보” 반대 움직임
지난 17일 오전 경기도청 구관 2층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추진 관련 경기도지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경기도 홈페이지
지난 17일 오전 경기도청 구관 2층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추진 관련 경기도지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경기도 홈페이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이재명 경기지사가 계획한 '공공기관 3차 이전'의 후폭풍이 심상치 않다. 경기도의회 내부에선 수원지역 도의원을 중심으로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고, 공공기관 노동조합 역시 '부당한 강제 이주'를 주장하며 이전 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수원을 지역구로 둔 박옥분·안혜영·양철민 도의원 등 13명은 18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경기지사가 공공기관 3차 이전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도의회와 소통하지 않고 하루 전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안혜영 도의원은 “이 지사가 공공기관 이전 권한을 가지고 있기에 이를 '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게 아니다. 문제는 협치와 소통을 통한 성숙한 민주주의를 뒤로하고 이 지사가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는 데 있다”며 “특히 도에서 도의회와 사전협의를 했다고 발표했지만, 하루 전 형식적인 통보만 받았을 뿐 따로 이야기를 나눈 게 없다”고 격분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남부지역에 몰린 산하 공공기관 7곳을 북·동부지역으로 이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도의회 및 해당 공공기관과 전혀 소통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자 도는 즉각 해명자료를 내고 '사전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박옥분 도의원은 “도의회는 물론 수원이 지역구인 장현국 도의회 의장하고도 전혀 소통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도가 도의회와 교감을 전혀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양철민 도의원도 “공공기관 이전 결정을 잠시 미루고 지금까지 지적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론장을 마련해야 한다. 소통과 협치를 통한 견제와 균형을 외면한다면 자칫 독단과 독선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라며 “이번 결정은 북부지역을 위해 되레 남부지역을 역차별하는 행동이 됐다”고 강조했다.

도의회에 이어 공공기관 3차 이전을 반대하는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 역시 이날 경기도청 앞에서 공공기관 이전 반대 1인 시위에 나섰다.

김종우 경공노총 의장은 “아무런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한 것도 모자라 해당 지역으로 강제로 이주해 살라는 것은 대한민국 헌법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아울러 이전 효과에 대한 타당성 조사도 없이 추진하는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하는 게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특히 아이들 교육 문제가 크다. 이에 공공기관 이전을 하더라도 해당 지역으로 이사를 갈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