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여주·동두천 등
자체 선별장 없어 위탁 맡겨야
민간업체 의존…대책 마련 시급
/인천일보DB

경기도내 기초정부가 코로나19로 늘어난 생활 쓰레기 처리에 애를 먹고 있다. 배달 문화가 점점 발달하면서 쓰레기 발생량 역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4일 도내 31개 시·군 생활 쓰레기 관련 업무 담당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쓰레기 배출량이 크게 늘었다고 입을 모은다.

이 중 재활용 자체 선별장이 없는 도내 기초정부 4곳은 민간 업체에 위탁을 맡겨야 할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다.

생활 쓰레기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을 골라 압축하는 자체 선별장의 중요도가 높아졌지만, 민간 업체에만 의존해야 하는 탓이다.

이천시 관계자는 “아무래도 다른 기초정부와 달리 자체 선별장이 없어 생활 쓰레기 처리에 속도가 더딜 수밖에 없다”며 “코로나19가 빨리 끝나길 바라지만, 여기서 더 장기화할 수도 있기에 현재 국비 확보를 전제로 한 선별장 건립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공공 소각시설이 없는 기초정부는 상황이 더 열악하다. 이들 기초정부는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부담금을 내고 인근 지역 기초정부가 운영하는 소각장을 함께 사용하는 실정이다.

여주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배달 음식이 많아졌고 이로 인한 생활 쓰레기가 크게 늘었다. 대부분 소각해야 하는 쓰레기인데 자체 소각장이 없어 부담금을 내고 이천에 있는 소각장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두천시 관계자 역시 “생활 쓰레기가 늘어난 게 체감될 정도로 부담금에 드는 예산이 늘어났다”고 토로했다.

상황이 이렇자 전문가들은 지방정부 차원에서 생활쓰레기 처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동훈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교수는 “생활 쓰레기와 플라스틱 문제는 예전부터 심각했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생활 쓰레기가 더 늘어나면서 부각된 것”이라며 “지방정부가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방정부 차원에서 일회용품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관련 '조례'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자원순환사회연대의 김미화 이사장은 “생활 쓰레기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일회용품을 쓰지 못하게 하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정작 지방정부 등에서 진행하는 행사 등을 보면 아직도 일회용품을 다수 사용하는 게 발견된다”며 “앞으로 지방정부의 행사와 축제 등에 있어서는 일회용품 사용을 법적으로 막을 수 있도록 지방의회가 조례를 만드는 등의 노력을 더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코로나19 나비효과 … 생활 쓰레기 대란 경기도와 일선 시·군이 생활 쓰레기 처리 대란에 직면했다.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도민들의 소비 방식이 배달 중심으로 변하면서 생활 쓰레기 배출량이 늘고 있어서다.전문가들은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생활 쓰레기 발생 억제와 재활용 활성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시·군은 자구책을 모색하는 중이다.▶관련기사 3면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하루 평균 생활 쓰레기 발생량은 2018년 1만2406톤이다. 2019년엔 1만2458톤으로 52톤 늘었다.그러다 코로나19가 터진 지난해엔 1만2825톤으로 전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