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재난소득을 지급하는 안을 밝히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경기도가 내달 1일부터 모든 도민에게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

▶관련 기사 3면

당초 지급 시기를 두고 고심하던 이재명 경기지사는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설 연휴 전 지급키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7일 도내 소상공인이 한자리에 모여 '우리 좀 살려달라'고 외쳤다는 것을 듣고 마음이 무거웠다”며 “방역과 경제 등 모든 상황을 고려했을 때, 코로나19 3차 유행이 비교적 저점에 도달한 지금이야말로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제 3차 유행 이후 1000여명을 넘나들던 신규 확진자 수는 점점 감소해 현재 300∼400여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도는 지금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든다는 것은 코로나19 종식을 기다리는 것과 마찬가지인 수준이라고 생각한다”며 “최근 몇 년간 우리 사회는 '골든 타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는 반성을 여러 차례 했다. 지금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해 향후 경제가 손 쓸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진다면 우리는 또다시 후회할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이날 도가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시기를 결정하면서 지급 대상에 해당하는 도민들은 내달 1일부터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게 됐다. 사용승인까지 하루에서 이틀 정도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고려할 때, 1일에 신청한 도민은 하루 뒤인 2일부터 재난기본소득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코로나19 1차 유행이 한창이던 지난해 2월에는 소비 수요가 급감해 신용카드 매출액이 전년 대비 74% 수준으로 떨어졌다. 그러나 1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 4월에 예년 수준으로 회복됐고 5월에는 매출액이 지난해 대비 109%로 고점을 찍었다”며 “하지만 이후 8~9월부터 매출액이 떨어지기 시작했고 12월에는 신용카드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4%로 최저점을 찍었다”며 2차 재난기본소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앞서 민주당 지도부 등에서 방역 우려에 대한 목소리를 냈기에 도 역시 지급 시기를 신중히 검토했다. 하지만 세계 어느 나라보다 방역에 협조적인 우리 국민께서 2차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하기 위해 방역 수칙을 위반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당 지도부에도 이 같은 의견을 잘 전달했다. 앞으로 지급 과정에서 방역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완책도 꼼꼼히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이재명 경기지사, 2차 재난기본소득 관철…'기본 시리즈' 거침없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사실상 여당의 '시기 조율' 제안에도 독자행보에 나섰다. 당내 비판적인 목소리를 수용하면서도 정책 주도권을 놓지 않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이 지사는 28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도민에게 10만원(소멸성 화폐)씩 주는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계획을 발표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포함한 일각의 방역 우려를 존중해 지급 시점을 신중하게 검토했다”고 말했다.이어 “열흘 동안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지금이 3차 대유행의 저점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며 당의 제안을 충분히 고려했다는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