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오후 경기도청 재난상황실에서 대통령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지난 13일 오후 경기도청 재난상황실에서 대통령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출처=경기도청 홈페이지

경기도 단독 ‘거리두기 3단계’를 검토한 이재명 경기지사가 정부의 불가 방침에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다만 이 지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서라도 정부 차원의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필요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 지사는 14일 개인 SNS를 통해 “코로나 3차 유행에 선제 대응하고자 도가 독자적으로 3단계 거리두기를 검토했다. 그러던 중에 최근 중앙정부가 언론을 통해 ‘지방정부 차원의 단독 격상은 불가하다. 중앙정부와 협의하라’는 입장을 발표했다”며 “정부 방침을 존중하며 앞으로 도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이 지사는 도내 일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00~200명 사이를 꾸준히 기록하자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불가피하다는 견해를 거듭 강조해왔다.

그러면서 수도권 특성상 서울과 인천시와의 공동 대응도 중요하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도만이라도 거리두기를 3단계로 올리고자 관련 내용을 검토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날 이 지사는 “중앙정부의 고충과 고민을 충분히 이해한다.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될 경우 경제에 미치는 타격이 큰 데다 수도권은 하나의 생활권이기 때문에 서울과 인천시가 동시에 격상해야만 단기간에 효과를 낼 수 있다”며 “그간 수차례 중앙정부에 3단계 격상을 요청했던 도 입장에서는 매우 아쉽지만, 중앙정부의 입장을 존중하고 수용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날 열린 도 방역 관련 대책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3단계 격상 시점이 이미 지체됐다’는 공통된 의견을 내놨다”며 “정부가 엄중한 현상황을 반영해 신속한 결단을 내려주실 거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