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민주당이 17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탄원서를 대법원에 제출하겠고 밝혔다.


 민주당은 17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성명을 발표하고 "이재명 지사가 추구하는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이라는 소명을 다할 수 있도록 도지사직 상실이라는 일만은 없어야 한다"며 "대법원의 최종 판결만을 남겨두고 있는 지금, 도의회 민주당은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염원하면서, 이 염원의 실현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도의회 민주당은 2심 재판부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벌금 300만원을 선고한 것을 두고 "전혀 예상치 못한 판결"이라며 "도정 공백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 지사 집권 후 ▲청년 기본소득 ▲무상 교복 ▲무상급식 ▲산후조리비 등 보편적 복지를 통한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공공 건설 원가 공개 ▲아파트 후분양제 ▲지역 화폐 ▲불법 시설물 철거 등 경제민주화를 통한 공정한 경기도를 만들어온 것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도의회와 협치를 통해 학교실내체육관 건립을 이뤄내고 민관협치위원회를 구성해 민주적 거버넌스 구축한 점 등을 강조했다.


 염종현(부천1)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은 "사법부의 판결은 존중돼야 하나 이재명 지사를 지지하고 도정이 공백 없이 지속되길 바라는 1350만 도민의 뜻도 존중돼야 한다"며 "도의회 민주당은 1350만 도민과 함께 대법원 상고심에서 무죄판결이 내려져 이 지사가 도정에 전념할 기회를 얻기를 진심으로 염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2심 재판과정에서 도의회 민주당이 선도적으로 제출한 탄원서에 이어 국회의원과 시장군수 등의 탄원서가 이어진 만큼 대법원에도 제2차 탄원서를 제출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도의회 민주당은 지난 5월 2심 재판부에 이재명 경기지사의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