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폭증 … 담당 3명 업무 과중
"발생건 늘면 처리 지연 불가피
원스톱 온라인 시스템 구축을"
남양주시가 전 시민에게 자전거보험 혜택을 주고 있지만 인력 부족과 시스템 미비로 운영에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자전거보험 온라인 시스템 마련 등 실질적인 자전거문화 활성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9일 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5월부터 시에 주민등록이 등록된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자전거보험에 가입했다. 이를 위해 시는 1년에 2억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시민 자전거보험은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남양주시에 전입되면 자동으로 가입되고 사고 발생 시 타 보험제도와 관계없이 중복으로 보상된다.

자전거 사고 후유장애에 최고 1500만원 등 다양한 보장이 마련돼 있다.

실시한 지 1년3개월이 지난 현재 시민 250여명이 사고 접수를 했고, 보상율도 70~80% 정도로 꽤 높은 편이다.

문제는 시 자전거보험 접수 절차가 원시적이라는 데 있다.

담당자가 사고 발생 시민에게 사고 일시와 사진, 발생 주소, 사고자 인적사항 등에 대해 유선상으로 전달받아 10명 정도 접수되면 한꺼번에 보험사에 관련 내용을 넘기는 식이다.

사고가 갑자기 늘거나 담당자에게 다른 급한 업무가 생겼을 경우, 접수와 보상 처리가 지연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이에 자전거보험 홈페이지나 어플 등 접수와 처리, 보상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시민은 간편하게 사고 접수를 하고 처리나 보상과정을 살펴볼 수 있어 편리하다.

시 입장에서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자전거보험 현황을 파악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시스템 마련에도 걸림돌은 있다. 개인정보와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시스템을 유지·관리할 수 있는 인력도 필요하다.

현재 자전거보험을 포함해 자전거 관련 업무를 보는 시 인력은 팀장까지 3명이다.

자전거도로 유지 및 관리, 자전거 관련 민원 처리, 1만대 이상으로 추정되는 방치 자전거 처리 등 업무가 과중한 실정으로 자칫 자전거 안전 문제에 관한 업무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시에 자전거도로가 많이 생기고 구간도 늘어 관련 민원이 폭증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턱없이 부족한 인력이다.

김용호 자전거문화팀 주무관은 "담당자로서 하루 30~40통 자전거 관련 민원 전화를 받고, 오전 7시30분에 출근해 오후 10시까지 일하고 있지만 정작 자전거문화 활성화를 위한 업무는 엄두도 못 내고 있는 형편"이라며 "자전거보험 온라인 시스템 구축은 물론 장기적으로 조례 개정을 통한 자전거보험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 체계 마련, 자전거도로 관련 업무 조정, 자전거 등록제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남양주=심재학 기자 horsep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