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고차수출단지 쟁점사항·해법 찾기 토론회]
"중고차수출단지 이전 문제는 인천시가 공론화를 통해 산업적 측면에서 적극 고려해야 한다."
10일 인하대 60주년기념관에서 열린 '인천 중고차수출단지 이전 쟁점사항과 해법 찾기 토론회'에서 이 같은 주장이 제기됐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안학모 지인에셋 대표(인천학회 이사)는 "중고차수출단지는 이전부지선정의 원칙과 방향 설정이 필요하며, 정보공개와 공론화를 통해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중고차수출단지는 인천의 일자리와 세수증대, 고용창출 측면에서 필요한 산업이며, 자동차 부품·정비 등 보조 연관 산업 육성 측면에서도 기여하는 바가 크다"면서 "타 지역 선점 방지를 위해 인천시가 적극 나서 가장 신속한 행정절차와 건립이 가능하고 주민민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부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진 토론에서 김형수 인천일보 논설실장도 '공론화'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그는 "인천시가 중고차 수출 분야를 시 특성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조속히 밝혀야 한다"며 "인천시가 세수 증가에 기여할 중고차수출 분야를 산업화하겠다는 뚜렷한 의지와 계획을 시민들에게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도시재생 측면에서도 시설 인프라 전문영역뿐만 아니라 앞으로 문화이벤트, 역사 등 다방면의 전문가와 다양한 전공 영역에서 인천 중고차수출단지에 대한 논의와 토론을 수렴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중고차수출단지 이전에 가장 큰 문제는 인천시가 적극적인 의지가 없다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타도시가 중고차수출단지의 경제성을 인지하고 하나의 프로젝트로 만들어 정부에 지원 요청을 할 때 인천은 손 놓고 있었고 현재도 밀실에 감추려 한다"며 "인천시가 적극 나서 성능품질인증센터 등 신뢰도를 높일만한 기관을 만들고 수출단지 조성 의지를 보이는 등 행정·재정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고차수출단지가 단순 혐오시설이 아니라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한다는 점을 시민들이 공감한다면 이전부지 역시 자연스럽게 적지를 찾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나영 기자 creamy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