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양주TV·은남 산단 재검토 통보 … 연천 BIX 조건부 통과

경기도와 북부지역 자치단체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각종 테크노밸리·산업단지 조성 등 대규모 사업에 먹구름이 끼었다.

행정안전부가 최근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에 이어 양주 테크노밸리·은남 산업단지 조성 사업마저도 재검토를 통보했기 때문이다.

그나마 연천BIX(은통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은 조건부로 통과했으나, 추가 대책 마련이 녹록지 않다.
8일 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이하 중투위)가 양주 테크노밸리와 은남 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재검토하라는 심사 결과를 통보했다.

중투위는 안정적인 재원 확보 마련과 분양 활성화 방안 미흡 등을 재검토 사유로 들었다.

그러나 도와 양주시는 이번 심사 결과에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총 사업비 1424억원을 투입하는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은 비용 편익비(B/C)가 0.84였기 때문이다.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처럼 B/C가 0.32으로 낮은 것도 아니었다.

또 사업비도 국비 72억원, 시비 526억원 등 재원 확보 방안도 마련된 상태였다.

특히 은남 산업단지는 도내 기업과 서울·인천 등 타지역 기업이 입주하겠다는 의향까지 밝힌 상황이었다.
시가 지난 4월 기업의 입주 의향을 조사한 결과, 도내 기업(126개)과 서울(10개), 충청도(5개), 인천(3개) 기업 등 총 145개 기업이 입주 의향을 밝혔다.

업종별로는 섬유 기업이 77개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식품·제조업 44개, 금속 20개, 가죽 3개, 천연가스 1개 등의 차례였다.

이들은 은남 산업단지가 광적 톨게이트(IC)와 가깝고, 특정 폐수 배출 기업이 입주할 수 있다는 장점을 입주 배경으로 꼽았다. 일부 기업은 조성공사 실제 착공시기 등 추가 자료를 요구하는 등 큰 관심을 나타냈다. <인천일보 4월29일자 2면>

그런데도 중투위가 양주 테크노밸리와 은남 산업단지를 두고 입주 수요 조사를 해 분양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재검토 통보를 한 것이다.

이러면서 테크노밸리와 산업단지 조성으로 북부지역 경제 활성화를 노린 도와 양주시 등이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양주시 관계자는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은 타당성 용역에서 B/C가 기준치(1)에 근접하게 나왔다. 은남 산업단지의 경우엔 여러 지역의 기업이 적극적으로 입주하겠다는 의사를 밝힌만큼 미분양 가능성이 아주 낮다"며 "심사 결과를 선뜻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도 "잇따라 이런 심사 결과가 나와 당혹스럽다"면서 "해당 지자체와 보완책을 마련해 8월 말까지 행안부에 다시 심사를 신청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1534억원 규모의 연천BIX 조성 사업은 이번 행안부 중투위 심사에서 조건부로 통과했다. 하지만 수도권정비기본계획 반영 뒤 군의 재정 부담이 없게끔 사업을 진행하는 조건이어서 향후 추진이 쉽지만은 않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