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에 청정계곡 환원 예정
사유화 전수조사·지속 단속
▲ 이성훈 경기도 건설국장은 22일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청정 계곡 도민 환원 추진성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수십 년간 반복된 하천·계곡의 불법 행위를 거의 근절했기 때문이다. 경기도는 이곳을 청정 계곡으로 만들어 도민들에게 환원할 예정이다.

이성훈 경기도 건설국장은 22일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청정 계곡 도민 환원 추진성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하천·계곡을 깨끗하게 만들어 도민께 돌려주자는 정책 의지를 실현하고자 청정계곡 도민 환원 사업에 주력했다”며 “지금까지 도내 234개 하천·계곡에서 불법 시설물 1만1693개(1578개 업소)를 철거했다. 복구율이 무려 99.7%에 이른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 과정에서 행정대집행 등 강제 철거를 지양했다. 대신 현장 방문과 상인 간담회를 통해 자진 철거를 유도했다. 실제로 1578개 업소 중 행정대집행으로 강제 철거한 업소는 5곳(0.3%) 뿐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는 부족한 단속 인력을 강화하고, 낮은 처벌 수위를 개선하는 데 힘썼다. 지난해부터 하천·계곡지킴이 100명을 뽑아 상시 감시 체계를 구축했다. 이어 정부에 하천 내 불법 행위 벌칙을 강화를 내용의 하천법·소하천법 개정을 건의했다.

경기도는 철거가 끝난 하천·계곡을 대상으로 관광 명소화·생활SOC, 공동체 지원 사업을 추진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특히 경기도는 하천 사유화 지역을 전수 조사한다. 법률 검토를 통해 특정인이 하천을 독점하는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이성훈 경기도 건설국장은 “청정 계곡으로 거듭난 만큼 다시는 불법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다음 달 말까지 하천·계곡 내 불법 행위를 집중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라며 “청정계곡 유지 관리를 위해서는 쓰레기 되가져가기 등 성숙한 시민 의식이 중요하다. 계곡을 찾는 모든 도민이 여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