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내놓은 외국인근로자 관련 발언을 두고, 인천 정치권에서도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홍미영 더불어민주당 다문회위원회 위원장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근로소득외국인 100만명과 이주민 200만명이 살고있는 때에 황 대표가 직접 가짜뉴스를 퍼뜨리며 갈등과 혐오를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19일 황 대표는 부산상공회의소 조찬간담회에서 "외국인은 우리나라에 그동안 기여해 온 바가 없기 때문에 똑같이 임금수준을 유지해준다는 건 공정하지 않다"며 "한국당이 법 개정을 통해 적극적으로 외국인근로자 임금 문제들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법무부 출입국·외국인 정책 통계연보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외국인근로자의 연말정산 신고인원은 55만8000명으로 이들은 모두 7707억원의 소득세 신고액을 냈다. 여기에 연말정산 대상이 아닌 외국인 일용근로자 49만9000명의 소득세와 비자서류 등 각종 비용을 합치면 연간 1조원에 가까운 세금을 내는 것으로 추정된다.

홍 위원장은 "세계인권에 위배하는 막말로 나라를 부끄럽게 하고, 사실이 아닌 가짜 내용으로 갈등과 혐오를 부추긴 황 대표는 깊이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이 대표는 "황 대표가 법 제정을 약속한 '외국인 근로자 대상 임금수준 차등화'는 명백한 인종 차별적 혐오발언이자, 법도 상식도 모르는 한심한 발언"이라며 "국제노동기구 협약 제111조에서는 국적을 이유로 한 임금차별을 금지하고 있으며, 우리 근로기준법에서도 차별적 처우를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