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소상공인과 비정규직 등 취약계층에 속한 도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의원, 상인연합회 등 각계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위원회는 11일 도 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민생정책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우원식 의원, 이상백 도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직무대행, 최윤희 도 콜센터 상담사, 이충환 도 상인연합회 회장, 최융선 한국청년연합 수원지부 대표 등이 참여했다.
 
이날 축사를 맡은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지자체에서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을 펼칠 때"라면서 "치열한 토론을 통해 도민들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우원식 의원은 "현재 소상공인들은 불평등과 양극화 등의 불공정한 구조로 고통받고 있다"며 "공정한 행정체계를 구축하고 제로페이와 지역화폐의 도입을 확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형수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본부장은 '참여연대에서 바라본 민생현황 및 정책 제안'을 주제로 던졌다.
 
조 본부장은 "현재 경제성장률은 2017년 3.1%, 지난해 2.7%로 하락한 데 이어 올해는 2.4%로 전망되고 있다"며 "지자체에서 소득 하위계층에 대한 지원을 과감하게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상백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직무대행은 "경쟁성장 하락으로 인해 자영업 창업자의 10명 중 7명이 생계형 자영업자"라며 "수익분배 구조의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정책방향을 설정할 때"라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소외된 골목상권에 대한 예산 지원책이 정책자금이나 대출밖에 없는 상황에서 다방면의 사업자금 조달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민생정책도 시급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도 콜센터에서 일하고 있는 최윤희 상담사는 "많은 상담사가 반복되는 민간위탁업체 변경으로 인해 고용불안, 수당 삭감 등 불안에 떨고 있다"면서 "정규직 전환을 통해 근로자가 아닌 당당한 노동자가 되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서형열 도 의회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회 위원장, 송한준 도 의회 의장, 송옥주 경기도당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민생실천위원회는 토론회에서 나온 내용들을 정리해 검토 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김중래기자 ·김채은 수습기자 kc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