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하자니 '5·18훼손 정당' 낙인 … 안 하자니 '여론 뭇매' 우려
'5·18 춤판' 논란을 빚은 최대호 안양시장에 대한 징계요구에 더불어민주당이 '벙어리 냉가슴'을 앓고 있다.
<인천일보 6월5일자 1면>
더불어민주당은 최 시장이 지난달 18일 광주민주화항쟁기념일에 안양에서 열린 한 행사에 참석해 복면을 쓰고, 춤추고 노래한 행위에 대해 10여일 넘게 조사를 벌이고 있다.
민주당 당헌·당규 상 기초단체장의 징계여부는 전국 시·도당이 처리할 수 있다.
이에따라 민주당 도당은 지난달 18일 최 시장의 '5·18 춤판' 논란 사건을 인지하고, 현재 윤리심판원에서 조사 중이다.
도당 관계자는 "최 시장의 행위에 대해 시민들이 불편하게 느꼈다면 분명 잘못한 일이다. 자당 내 기초단체장인만큼 조심스럽게 조사 중"이라면서 "안양지역 자유한국당이 '정치적 정쟁' 프레임으로 몰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민감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중앙당은 일단 도당의 처리 결과를 예의주시하면서 중앙당 차원에서도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중앙당 관계자는 "광주에서 열리는 5·18 기념식에 참석한다고 하고 군포에서 열린 5·18 기념식에 불참하고, 몇 시간 뒤 열린 축제 행사장에서 복면을 착용한 채 신곡을 발표한 최 시장의 행위는 분명 잘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원인을 제공한 것은 최 시장이다. 경기도당의 처리 여부와 여러 정치적 상황들을 감안해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민주당의 속마음은 '난감' 그 자체다.
최 시장을 징계할 경우 '5·18을 훼손한 정당'으로 낙인 찍힐 수 있고, 징계를 안 하자니 당원들과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어 이러지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안양 지역 민주당 관계자는 "최 시장의 행동은 누가 봐도 부적절했고, 비판받아 마땅한 행동이었다"면서 "하지만, 최 시장의 행위에 대한 징계는 자당 내 기초단체장이고, 당원인 만큼 쉽지 않은 부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민주당은 '한국당이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지만, 공격의 빌미를 제공한 것은 사실이다"며 "이런 상황일수록 최 시장의 문제부터 처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내년 총선을 앞두고 유권자들에게 떳떳하게 나설 수 있다"고 말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


관련기사
"진정성 없는 사과" 후폭풍 거세다 "최대호 안양시장이 내놓은 사과문은 사과문이 아니다."최대호 안양시장이 5·18광주민주화운동 정신에 맞지 않는 행동에 대해 지난 4일 사과문을 내놨지만 민주당 당원들을 비롯한 시민사회는 진정성 없는 사과라는 비판하며 출당 제명을 촉구하고 나서는 등 후폭풍이 거세다. ▶관련기사 3면안양정의사회구현실천위원회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정책연구원은 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 시장을 조속히 민주당에서 출당 제명 처벌하라고 촉구 했다.이들은 "부적격한 최 시장을 공천한 민주당은 국민들에게 사과한 후 책임을 지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