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조속 촉구 기자회견
도교육청 "여론조사 등 진행"
평택시민사회단체가 고교 평준화 실시를 요구하고 나섰다.

평택지역 17개 시민사회단체와 학부모회 등으로 구성된 '평택 고교평준화 추진위원회'는 4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택고교평준화가 실시되도록 경기도교육청은 조속히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인구 50만, 고교 수 20개교를 넘은 평택은 고교 평준화를 실시할 수 있는 여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며 "또한 학생들의 진학상황과 생활권을 고려해 보아도 큰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추진위원회는 평택시를 평택과 송탄, 안중 지역으로 분할할 경우, 3곳 지역 모두 중학교 졸업생수에 대한 고등학교의 정원 비율인 학생수용율을 만족할 수 있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평택지역 고교평준화 공론화는 지난 2015년 4월 추진위의 전신인 평택 고교평준화시민연대가 출범하면서 시작했다.

이들은 이날 경기도교육청에 평택시민 1만2000여명의 서명을 받아 청원서를 도 교육청에 전달했다.

추진위는 "고교 평준화 제도는 비평준화로 인해 발생하는 학교 간 교육격차와 고교 서열화에 따른 학생들의 열등감과 상대적 박탈감 문제를 해소하고, 지역격차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며 "경기도교육청은 평택고교평준화를 위한 실무협의회를 조속히 구성하고 타당성 조사와 여론조사를 빠른 시일 내에 실시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에 도 교육청 관계자는 "청원서를 살펴본 뒤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평준화 추진에 대해 여론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내 평준화 지역은 수원과 성남, 안양권(안양·과천·군포·의왕), 고양, 부천, 광명, 안산, 의정부, 용인 등 12개 시·군 9개 학군이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