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는 취임이후 지난 100일 간 '안전'과 '공정'에 방점을 둔 정책 실현에 주력했다.
지난 7월 2일 취임식을 취소하고 '태풍 대비 긴급회의'로 민선7기 첫 발을 뗀 이 지사는 도민의 안전에 대한 정책을 중점적으로 내놨다.
특별사법경찰단 조직을 확대한 것은 도민의 안전한 먹거리와 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한 주요 사항이다. 특사경은 조직개편을 통해 1과 7팀 103명에서 2과 11팀 159명으로 인력을 대폭 증원했다. 민생범죄의 사각지대인 불법금용과 사채, 다단계, 선불식 할부거래 등 악성 민생경제범죄 소탕에 나서고 있다.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서는 환경부와 인천, 서울, 충남 등과 함께 정기 협의회를 구성했고, 각종 정책입안을 위한 개선안을 환경부에 건의했다.

지난 8월8일 일어난 포천석탄발전소 폭발사고와 지난달 4일 발생한 삼성전자 기흥사업소 이산화탄소 누출사고에 대해서는 각각 가동중지명령과 민관합동조사 실시를 지시하는 등 부당한 기업윤리에 단호했다.
이 지사는 도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입안에도 힘을 쏟았다. 이 지사는 2002년부터 갈등을 겪은 안양 연현마을 인근 아스콘 공장 문제에 대해 도와 업체, 주민, 안양시가 함께하는 '4자협의체'를 구성, 아스콘공장 부지 등 주변지역을 공영개발하기로 결정했다.

도민이 제안한 ▲고속도로 휴게소 공공병원 운영 ▲버스 USB충전기 전 차량 확대 ▲교통안전 스마트 시스템 도입 ▲민방위 사이버교육 실시 ▲노후교량과 건축물 안점점검 실시 및 결과 공개 ▲재난안전본부 홍보전담 부서 신설 ▲국공유 유휴부지에 주말농장 확대 등 7개 정책을 도가 추진키로 했다.
공정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지난달 6일부터 예산과 지출, 계약 금액 등 도의 재정정보를 개방하고, 관급공사 공사원가 공개, 100억원 미만 관급공사 표준시장단가 적용 등을 추진해 건설분야의 불평등 구조 해소에 직접 나섰다.
또한 청년배당과 기본소득제, 공공임대주택 20만호 추진 등 우리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도 뼈대를 세워가고 있다.
이 지사는 취임사를 통해 "도지사는 군림하는 존재가 아니라 도민의 명령을 성실하게 수행하는 대리인"이라며 "약속을 지키는, 경청하고 소통하는, 강자의 횡포를 누르고 약자를 돕는 도지사가 되겠다"고 밝혔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