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역행사 민간주도 `화합의 길 "" 열어
수원시민통일한마당 국민 공감대 확산 기대 올해 민간 차원의 8·15 `2001 민족통일대축전"" 행사가 평양에서 개최된다.
 지난 8월1일부터 3일까지 평양에서 진행된 남측의 `6·15 남북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2001 민족공동행사 추진본부""와 북측의 `6·15-8·15 민족통일촉진운동을 위한 북측 준비위원회""는 실무 접촉을 통해 이같이 합의했다.
 양측은 실무 접촉에서 새 세기의 첫 8·15 광복절을 맞이해 서울과 평양에서 `2001 민족통일대축전""을 성대히 진행하기로 했다. 또 평양에서 진행하는 `2001 민족통일대축전""에 남과 북, 해외 대표단이 참가하기로 했다.
 올해 행사는 평양에서 열고 `8·15 때 공동 문건중에 내년 8·15 행사는 서울에서 열고 서울 행사에 북측이 대표단을 파견할 것을 명시하기로 했다""고 한다.
 이번 합의는 6·15 남북공동선언 1주년을 맞이해 민족화해의 분위기를 높이고 통일문제에 대한 국민적인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가는데 있다.
 수원지역에서도 6·15 남북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제7회 수원시민통일한마당을 개최하고 있다.
 올 행사에서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발, 축제 분위기 속에 즐거운 마음으로 통일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30여개 보수, 진보의 다양한 단체들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규모뿐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이전 행사와 다른 점이 많다.
 지난 몇 년간 우리는 통일행사를 치러오면서 크지 않은 의견 차이로 서로 단결하지 못하고 분열돼 서로 다른 장소에서 같은 내용의 두, 세개 대회를 치른 아픈 기억이 있다.
 수원에서 처음 통일운동과 관련한 행사들을 치른 때는 80년대 말. 당시 통일운동은 억압적 분위기 속에서 펼쳐졌으나 그 힘과 열기는 지금보다 높았던 것 같다. 수원은 다른 지역의 모범이었고 지역 통일 선봉대를 구성하기도 했다.
 특히 행사위에서 만든 통일엽서는 가장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이러한 힘을 기반으로 95년부터 `수원시민통일한마당""이 열리고 있다.
 이 때 김칠준 변호사가 처음 집행위원장을 맡으며 전국에서도 가장 앞서 지역 통일행사를 치렀다.
 제2회 수원시민통일한마당 행사의 집행위원장은 미천하게도 본인이 맡았었다.
 이 행사에는 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일부 보수계층들도 참여한 가운데 처음으로 당시 기아문제로 힘들었던 북한에 쌀 보내기 운동을 실시했으며 500여명의 통일기행단이 철원을 다녀오기도 했다.
 이 때까지는 괜찮았다. 이후 통일운동은 분열의 틈이 보이기 시작, 중앙에서부터 지역에 이르기까지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
 형식적으로는 아니었지만 실제로는 서로 다른 방식과 행사였다. 하지만 올해만큼은 하나의 행사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지난해 6·15 남북공동선언에 크게 자극받은 결과다.
 2차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과 남북화해, 통일의 기운이 높아가는 현 시점에서 통일운동의 단결된 힘만이 남북화해와 통일에 대해 흠집을 내고자 하거나 나아가 막아나서려는 미국과 보수 기득권층의 준동을 막아낼 수 있는 길이라는 인식이 높아진 것이다.
 아직도 통일의 길은 갈 길이 먼 것이 현실이다.
 자국의 이익을 생각하는 미국을 비롯해 분단으로 인해 이익을 본 사회계층의 남북화해에 대한 반발은 만만치 않다.
 특히 남북문제를 언론사의 세무비리와 연계하는 정치권의 행태는 통일을 열망하는 7천만 온 겨레의 가슴을 후벼파는 행태가 아닐 수 없다.
 결국 통일의 길을 열어가는 힘은 7천만 국민들의 열망과 의지에 달려 있다. 그렇지 않다면 외세의 이해와 정치권 정쟁의 도구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이제 민간 주도의 통일을 보장하고 정부는 이에 따른 제도와 여건을 만드는데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그 중심은 중앙이 아닌 지방이 돼야 한다.
 그래서 올 8·15 `2001 민족통일대축전"" 행사와 더불어 `제7회 수원시민통일한마당""이 하나의 행사로 진행된다는 것은 더욱 소중하고 뜻깊다고 할 수 있다.
 이제 통일운동의 한 단계 전진을 위해 지역에서도 8·15에 맞추어 진행되는 한시적 기구가 아닌 민간 통일운동을 전개할 단일한 힘과 조직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지방자치단체의 무관심이 국민들의 통일 의지 확산을 저해한 한 요인이라 할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도 지역의 민간 통일 연대 기구의 구성과 활동은 시급한 당면과제다. 〈김현철·민주노동당 수원 권선지구당 위원장·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