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천IC 제외 고시에 "유보됐을 뿐 … 선공사 후압박 할 것"
국토교통부가 20일자로 광명~서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고시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이 구간에 동부천IC 설치 계획에 따른 도시단절과 작동산 녹지훼손을 우려하는 부천시민들의 반대가 거세지고 있다.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사업은 광명시 가학동에서 서울시 강서구 방화동을 잇는 20.2㎞구간이다.

부천시의 경우 이 구간의 까치울정수장 인근에 동부천IC를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이 변경되면서 도시단절과 녹지훼손 등을 우려해 사업이 추진되던 4년 전부터 반대운동이 시작됐다.

이제 실시계획승인이 고시되면서 동부천IC를 반대해 오던 부천지역은 충격으로 받아들여진다.

광명~서울~문산 고속도로사업의 예처럼 '선(先)공사의 압박카드를 쓰는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동부천 IC설치 반대대책위원회는 23일 국토부 확인 결과 '동부천IC 부천 구간과 광명의 일부 논란의 구간이 제외된 것은 수질오염총량 협의가 안돼 유보된 것이며, 그것이 완료되면 즉시 승인예정'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반대대책위는 "동부천IC는 벼랑 끝 상황이 아닐 수 없다"며 강력히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국토부 고시에 따르면 사업명칭은 '광명~서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으로 노선명은 '고속국도 제17호선(수원~문산선)'이며, 위치는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서울 강서구 방화동'으로 총 연장은 20.2㎞다.

왕복 4~6차로의 이 고속도로의 총 공사비는 6238억원이며, 공가기간은 착공일로부터 무려 60개월이다.

'서서울고속도로주식회사'가 사업시행자이며, 국민연금관리공단 등 총 19개사가 출자자로 참여하고 있다.

토지세목(변경)조서 내역에도 광명시 가학동 일대의 도로 임야, 전, 답 등이 포함돼 있을 뿐 부천 작동구간은 제외됐으며, 광명시 일부 논란의 지목도 빠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동부천IC 반대대책위원회 한 관계자는 "논란의 구간을 제외하고 먼저 선공사를 시작, 동부천IC 등 논란구간을 좁혀들어오면서 압박을 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이미 서울~문산 고속도로사업의 예를 통해 겪었던 것처럼 논란의 구간만 제외하고 순조로운 구간의 공사부터 시작하면서 옥죄어 들어오는 형태"라고 비판했다.

4년 전 동부천IC에 반대하면서 삭발까지 한 바 있는 부천시의회 윤병국(무소속, 3선) 의원도 "부천의 허파인 작동산과 식물원 일대에 다시 위기가 조여오고 있다"며 "부천시민이 한 힘이되어 동부천IC 설치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대책위는 "지역협의가 끝나지 전까지 실시설계 승인을 하지 말아달라"고 줄기차게 요청해 왔고,지난해 6월부터는 신임 김현미 국토부 장관 면담을 수차례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고 했다.

2014년 지방선거에서 시장 후보와 시·도의원 후보들은 부천식물원 앞에서 동부천IC반대 대책위와 함께 '작동산지키기'에 서명하면서 대규모 퍼포먼스(?)에 나서기도 했다. 또 부천 출신 국회의원들은 2014년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관련 국비지원예산 100억원을 전액 삭감시키면서 '제동을 걸었다'고 앞다퉈 홍보하기도 했다.

당시 김경협 의원은 "도시와 생활권 단절, 환경훼손 등 부작용이 큰 동부천IC 계획을 일단 저지했다"며 김 의원 측 관계자는 "부득이 설치가 될 경우 지하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로부터 4년 뒤 민자고속도로사업은 '실시설계 승인 고시'가 시작됐으며, 동부천IC구간은 제외됐지만 조만간 착공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부천=강훈천 기자 hck1229@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