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구가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에 설치하려던 `현장 민원실""이 공항공사의 임대료 요구와 까다로운 설치조건 등으로 수개월째 지연되고 있다.
 12일 중구에 따르면 인천공항에 근무하는 3만여명의 종사자와 여행객들의 편의를 위해 지난 2월부터 여객터미널 1층 입국장 8번 출입구에 주민등록등·초본 발급 등 240종의 FAX 민원업무를 처리할 현장민원실 설치를 추진해 왔다.
 그러나 민원실 설치를 놓고 공항공사와 입장차가 워낙 커 아직까지 설치가 안되고 있어 여행객과 공항 종사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공항공사는 중구가 요청한 11평의 민원실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연간 2천여만원의 임대료와 관리비 등을 내야하며 민원실도 안내카운터처럼 일반인들이 볼 수 있도록 개방형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중구는 상주기관원과 여행객들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 차원에서 민원실을 설치하는 것이며 민원실은 구직인과 주민전산망 보호를 위해 박스형으로 만들어 해킹 등 개인정보 등을 예방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강서구가 김포공항에서 운영하는 민원실은 모두 무상인데 임대료에 관리비, 보험료, 부가세까지 요구하는 것은 무리라고 주장하고 있다.
 중구는 외국어 능통자 등 3명의 공무원과 각종 민원발급에 필요한 시설 등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했으나 공항공사의 까다로운 조건 때문에 민원실 설치를 보류해놓고 있다.
 중구의 한 관계자는 “민원실이 설치되면 90% 이상이 타지역에 사는 공항 종사자들로 이들의 편의를 위한 것인데도 공항공사는 임대료 등 돈만 요구하고 있다”며 “공항공사는 친절서비스만 외칠 뿐 행정서비스는 무시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1층 입국장은 안내 기능을 담당하는 곳으로 박스형은 부적합하고 모든 시설은 유상 임대원칙으로 무상은 절대 안된다”며 “중구에 3층 출국장 서쪽 박스형 시설을 권유했지만 중구가 거절해 민원실 설치가 안되는 것”이라고 말했다.〈박준철기자〉
terryus@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