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의 유치·관광 직격탄...외교문제라 인천시 대응 한계
▲ 중국 정부가 자국 여행사에 한국 관광 전면 중단을 지시하는 등 강력한 사드 보복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5일 제2국제여객터미널 모습. 실제로 이러한 조치 이후 한국관광을 취소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 조치가 알려지면서 황해가 얼어붙고 있다.
중국 정부의 '한국 관광 금지령'은 인천으로 통하는 길을 가로막았고, 지역경제는 후폭풍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는 "뾰족한 수가 없다"며 난처해하고 있다.
<관련기사 3·19면>

중국 정부가 한국 관광상품 판매를 제한했다는 소식과 함께 인천이 준비했던 기업회의 관광은 직격탄을 맞았다. 중국 미용제품 기업인 코우천그룹은 인천 방문 계획을 접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코우천그룹은 다음달 중순 인천에서 임직원 4000여명이 참여하는 기업회의와 인센티브 관광을 준비해왔다. 곽준길 시 마이스산업과장은 "아직 공식 통보는 받지 못했다"면서도 "중국 기업 측과 접촉하며 계획대로 일정을 소화하도록 설득하고 있지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금한령'으로 기업회의 유치 계획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해 3월 아오란그룹 임직원 6000명이 찾으면서 인천은 기업회의 특수를 누렸다. 당시 시는 대규모 관광객 유치를 통한 숙박비, 식비 등의 지역경제 효과가 120억원에 이른다고 봤다.

아오란그룹을 시작으로 지난해에만 11개 업체가 인천에서 기업회의를 열었다. 임직원 2만330명은 포상관광으로 인천 곳곳을 누볐다. 올해 목표치는 두 배가 넘는 4만4500명이다. 시 관계자는 "사드 여파로 한·중 관계가 며칠 사이에 급박하게 돌아가면서 무르익어갔던 협의에도 여파가 우려된다"며 "기업회의는 단기적 효과뿐 아니라 개별 관광객에도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사드 배치 후폭풍은 해외 관광객 70~80%를 중국에 기댄 관광시장 전체로 번질 전망이다. 지난해 인천을 찾은 해외 관광객 82만4367명 가운데 중화권 관광객은 55만2276명(67.0%)이었다. 2015년에는 전체 47만3578명 중 38만621명으로 무려 80.4%를 차지했다. 김인철 시 관광진흥과장은 "인천 관광 상품 설명회를 비롯한 중국 현지 마케팅 활동에도 제약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사드 문제가 불거진 지난해부터 일본·동남아 시장을 공략하며 피해를 최소화하는 전략을 짜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정부 차원의 협의를 지켜보며 후속 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양국 관계가 풀리지 않으면 지방정부로선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유지상 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문화관광체육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