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인사·예산 비리 근절"

오산시의회는 3일 오산문화재단과 오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의 비리와 부실 운영과 관련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 9월 열린 임시회에서 새누리당 김지혜(초평·남촌·대원동) 의원이 제안한 '감사원의 문화재단 등에 대한 감사청구건'을 여야 제적의원 7명 전원 찬성으로 가결시켰다.

김지혜 의원은 "오산문화재단은 부실한 채용 시스템을 통해 직원 가족이 채용되거나 내정된 자에게 유리하게 맞추는 소위 봐주기식 질의·답변 등의 면접을 실시했다"며 "특히 학력과 경력이 높은 지원자들이 대거 탈락되고 일가족이 채용되는 등 불합리한 인사시스템 상의 비리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내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지난 2014년 6월 지방선거 당시 현직 시장의 선거 캠프 관련자들에 대한 보은 인사 였다는 의심을 떨쳐 버릴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함께 감사 청구된 오산시육아종합센터의 경우 인사비리 의혹과 시설과 물품 구입에 있어 관내 특정업체에 편향되게 밀어줬다는 의심, 수탁기관의 센터장이 개인적인 업무와 애·경사에 업무추진비를 지출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현재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경우 지난해 12월부터 2월까지 4회에 걸쳐 현직 국회의원의 보좌관이 오산문화재단 인사위원으로 위촉돼 심사위원 수당으로 총 50만원을 지급했다는 정황과 수탁기관이 시설비를 지출할 수 없음에도 3500만원 규모의 시설비가 지출된 내용, 센터장이 기관운영과 아무런 연관없이 업무추진비를 개인적인 애·경사에 지출했다는 내용 등이 감사원에 접수된 상태다.

김 의원은 "산하 출연기관과 시의 행정사무를 수탁받은 민간수탁기관의 위법행정에 관해 그동안 수차례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대로 개선하거나 이행이 되지 않아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의 소중한 혈세가 허투루 쓰이거나 인사·예산 비리 등 공정한 룰을 해치는 동의 위·불법 행정에 대해 집행부 감시·견제 기관인 의회가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완태 기자 my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