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원국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이 4일 오전 수원 경기도청 도시주택실장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진행 중인 'BABY 2+ 따복하우스',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사업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복지와 사업성을 모두 잡기 위한 경기도 도시주택실의 두 가지 사업이 본격 시동을 걸었다.

복지가 중심인 'BABY 2+ 따복하우스'는 중앙정부의 행복주택과 연계된 가운데 '경기도형 행복주택'을 완성하기 위한 시스템 변화를 시도했고, 고양시가 선정된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는 '제2의 판교'를 목표로 사업성을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판단했다.

백원국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4일 기자들과 만나 "경기도의 BABY 2+ 따복하우스는 국비를 지원받아야 하기 때문에 정부의 행복주택을 플랫폼으로 삼지만, 경기도형 행복주택으로서 특색이 있다"고 밝혔다.

BABY 2+ 따복하우스는 청년층의 주거 안정을 통해 저출산 극복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다.

2020년까지 1만호 공급(신혼부부 7천호)을 계획하고 있으며, 부지는 현재 14개 시·군 29개 지구에 약 8000호를 확보했다.

앞으로 2000호를 추가 발굴할 예정이다.

특히 신혼부부가 2자녀 출산시 이자를 100%(월 12만원), 1자녀는 60%(월 4만8000원) 지원한다.

백원국 실장은 "BABY 2+ 따복하우스는 임대료 지원과 신혼가구 전용공간 확대(약 13㎡, 4평) , 공동체 활성화가 특징이다"며 "연내 1만호 부지확보를 목표로 해 2017년 사업승인과 함께 2020년 입주를 완료시킬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BABY 2+ 따복하우스는 정부의 예산을 받을 때 행복주택의 입주조건을 따라야하지만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해 정부에 조건 개선을 제안했다.

백 실장은 "행복주택의 입주계층은 각 단지별로 젊은층, 노인계층, 취약계층 비율이 8:1:1로 구성된다.

만약 노인층의 경우 어느 정도 노인입주자가 몰려있어야 노인을 위한 헬스케어 시스템도 들어갈 수가 있지 않겠는가"라며 "단지별 비율이 아닌 전체 비율로 할 것을 국토부에 건의해 시행령을 개정중이다"라고 말했다.

BABY 2+ 따복하우스만의 복지 실현은 최근 사업시행자인 경기도시공사가 따복하우스 1차 민간참여 사업자로 코오롱글로벌㈜를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하면서 본격 궤도에 올랐다.

입주는 화성 진안 32호(2017년 10월), 안양 관양 56호(2017년 12월), 수원 광교 250호(2018년 3월) 순으로 계획됐다.

도시주택실의 또 다른 이슈 중 하나는 고양시 일산구로 선정된 '제2의 판교' 경기북부 테크노밸리(약 50만㎡)다.

백 실장은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로 고양시 일산구가 선정된 것은 '제2의 판교'를 만드는 것이 정책방향이었기 때문"이라며 "기업의 성공을 중시해야 돼 7개 시·군 중에서 선택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경기북부 테크노밸리가 경기도, 경기도시공사, 고양시, 고양도시관리공사 등 4자가 공동시행하고 있는 만큼, 각 기관의 역할 분담도 중요하다는 게 백원국 실장의 설명이다.

지분율 역시 기본구상 용역 결과 산출되는 사업비에 따라 협의 후 확정할 예정이다.

백 실장은 "현재 경기북부 테크노밸리의 세부적 구역과 공간 안에 담을 콘텐츠도 고민 중이다"라면서 "고양시에 있는 한류월드, K-컬처밸리, 일산 행복주택단지, 킨텍스 등과의 연계성을 잘 살리는 방안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최현호 기자 vadas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