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등에 효과… 장수식품 전복 먹이·은신처로 이용 관리 쉽고 환경 적합 고소득

 

다시마는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옛날부터 불로장수의 약이된다는 말이 있으며 라미닌이라는 혈압 강하물질이 함유돼 있어 고혈압에 유효할 뿐 아니라 동맥경화 치료에 특효가 있다. 무기질인 요오드와 칼슘이 풍부하여 영양이 높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체질의 개선에 의한 질병예방 등 장수식품 및 여성다이어트, 미용식으로도 널리 애용되고 있다.

 ▲다시마를 먹으면 장수할 수 있다=다시마류는 갈조식물 중 다시마속으로 분류되는 다년생 해조류이다.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인체의 생리기능 중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우리몸 속의 각종 노폐물 및 중금속을 깨끗하게 배설, 정화시켜주며 부족하기 쉬운 혈액을 만들어 준다. 이 때문에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해주는 만병통치약 같은 해조류 중의 하나로 불려지고 있다.

 ▲왜? 다시마 양식을 해야 하는가=관내에는 다시마 양식을 하기에 적합한 어장환경조건을 갖추고 있다. 양식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 비해 수온이 2~3도 낮아 일찍 다시마종사를 구입할 수 있다.

 시설시 성장기간이 길어 엽체가 두껍고 품질이 우수한 다시마를 생산할 수 있으며 여름철에도 관리가 용이한 지역으로 2년산 다시마 생산에 의한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다. 다시마는 식용으로도 사용되지만 전복먹이와 전복이 숨어 살 수 있는 은신처로 이용되기 때문에 마을어장의 먹이번식 조장에 의한 전복 성장으로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산업의 발달로 인한 오물의 바다유입 및 양식업의 증가로 인한 바다환경의 오염이 매우 심각하여 가고 있는 어장을 해조류가 유기물을 섭취 성장하는 환경조건을 이용, 환경친화적 양식으로 어가소득 증대와 함께 어장을 정화시켜 깨끗한 바다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장점을 갖고있다. 자료제공 및 문의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수산관리과(881-8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