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설연휴 기간 중 확인된 민심이 정쟁중지와 정치복원에 있다는 판단에 따라 대치정국을 해소하고 정국을 정상화하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여야는 이를 위해 이른 시일안에 총무접촉을 갖고 임시국회와 공적자금 청문회 재개최 문제 등에 관한 절충을 벌일 예정이다.

 그러나 법무부의 국고환수 소송과 이에 대한 한나라당의 법적 맞대응 등 여진이 계속되는 데다 29일부터 개최되는 한나라당의 연찬회, 민주당 신임 총무경선 등 돌출변수들이 앞에 놓여 있어 정국 정상화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 3당은 26일 각각 당직자회의를 열어 정치권이 경제회생과 민생챙기기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 민심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정국 정상화를 위한 여야 대화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오는 29일부터 이틀간 천안 연수원에서 원·내외지구당위원장 연수 및 연찬회를 갖고 향후 정국운영방안에 대한 의견을 모을 계획이며, 민주당 김중권 대표는 다음달 초 기자회견을 통해 현 정국과 관련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어서 정국타계의 계기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법무부의 940억원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맞서 명예훼손 및 손해배상소송 등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김정길 법무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키로 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나서는 등 정치복원까지는 곳곳에 암초가 널려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이날 김중권 대표 주재로 열린 당4역 회의를 통해 가능한 한 빠른 시일내에 국회를 정상화하고 모든 현안을 원내에서 논의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하고 이른 시일안에 총무 또는 수석부총무 접촉을 벌여 국회정상화 논의에 나서기로 했다.

 그러나 이같은 정국 정상화에 앞서 안기부 선거자금 지원 파문을 하루빨리 마무리해야 한다는 입장아래 야당측의 수사 협조를 거듭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이날 김기배 총장 주재로 주요당직자회의를 열어 법무부의 손해배상 청구소송 제기는 "야당파괴 음모"라고 규정하고 대책특위를 구성, 법무부를 상대로 한 맞 소송과 김 법무부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그러나 국회 정상화를 위한 대화에는 적극 응하겠다는 입장을 정하고 민주당과 곧 접촉에 나서기로 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자민련을 원내교섭단체로 인정하지 않고 있는데다 공적자금청문회를 재개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등 대립구도를 풀지 않고 있는 상태여서 29일부터 열리는 연찬회에서 정국 대처안이 도출될 지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규원·정찬흥기자〉

kyuw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