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전자정부를 2002년말까지 완성하기 위해 내달 중 정부혁신추진위원회 산하에 민·관합동으로 "전자정부 특별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26일 “전자정부특위를 행자, 정통, 재경, 교육인적자원, 기획예산처, 국무조정실 등 관계부처 차관 및 민간전문가 15명 이내로 구성키로 했다”며 “오는 30일 정부혁신추진위원회를 열어 전자정부특위 구성·운영안을 의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김대중 대통령이 신년사와 연두기자회견 등에서 “임기중에 정보화 확산과 전자정부를 반드시 완성하겠다”고 약속한데 따른 후속조치이다.

 특위는 앞으로 ▲정부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정보화 ▲종이없는 안방민원행정 ▲정부의 각종 조달 업무의 전자상거래화 ▲교육정보화 및 사회복지·보건의료정보화 등 전자정부 관련 전략과 정책을 수립하고 각 부처간의 정보화에 따른 조정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특위 위원장은 민간인이, 간사는 청와대 정책비서관이 맡게 된다.

 정부 당국자는 “전자정부 실현은 향후 경제 성장을 지속시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 우리나라가 지식강국으로 자리잡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투명한 행정을 통한 부정부패 척결, 신속한 대민업무처리, 대국민 행정서비스 강화 등 3대 목표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왕표기자〉

wang27@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