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부자금 정치권 유입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강삼재 의원의 불구속기소로 사실상 매듭지어진 가운데 여야가 강경대립에서 정국 정상화를 위한 정치적 타협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과 한나라당은 각각 오는 29·30일에 개최되는 원내외 지구당위원장 연수를 통해 향후 정국운영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내달초가 정국 정상화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25일 박상규 총장 주재로 간부회의를 열고 “여야 관계를 대화와 타협 분위기로 이끌어가기 위해 총무접촉 등을 통해 국회를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김영환 대변인이 전했다. 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는 “설민심을 통해 확인된 폭발상태의 민심을 토대로 2월 임시국회에서 "야당말살 음모"를 강력히 추궁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면서 “218회 임시국회를 2월1일부터 소집하는 방안을 여당측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정상회담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 등 굵직굵직한 정치일정을 앞둔 여권은 서둘러 국내 정치복원을 한 뒤 대북관계를 진행시킨다는 입장이어서 대야 관계정립을 서두른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여야는 한나라당이 단독소집한 제217회 임시국회가 내달 8일 종료된후 국회법에 따라 자동소집될 2월 임시국회에 적극 참여할 것으로 보여 조만간 임시국회 소집 등을 위한 여야 대화가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김규원·정찬흥기자〉

kyuw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