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련 입당" 野 반응

 야권이 민주당 의원의 자민련 입당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서 연초부터 불안한 정국을 예고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민주당 의원 3명의 자민련 입당을 "국민 기만극", "야당 죽이기" 등으로 규정하고 "정권퇴진 불사"를 외치며 초강경 대응으로 맞서고 있다.

 이회창 총재는 1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자민련을 교섭단체로 만들어 주는 DJP 정략극을 보며 기대와 희망을 버렸다”면서 “이런 식으로 한나라당을 제압하려는 여권의 정치수준이 한심하고 불쌍하기 짝이 없다”고 개탄했다.

 이총재는 당초 발표문을 대폭 수정한 신년사를 통해서도 “이른바 "DJP 공조"라는 이름으로 또다시 국민을 속이는 기만극을 연출했다”며 “이 정권이 끝내 국민의 뜻을 저버린다면 준엄한 역사와 국민의 심판을 받게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나라당은 이에 앞서 지난 31일 오전 예정에 없던 긴급 당 3역 간담회를 열어 여권의 인위적 정계개편에 대한 극도의 경계심을 드러내고 "영수회담 거부" 등 초강수를 내비치며 강력 반발했다.

 김기배 총장은 "세계사에 전례없는 의원 인신매매" 등 당 홈페이지에 접수된 네티즌의 의견을 소개하면서 “김대중 정권타도와 김종필 자민련 명예총재의 정계은퇴 운동을 벌여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정창화 총무는 “민주당 지도부가 이번 사태에 깊숙이 개입한 여러 징후가 있다”며 여권지도부를 겨냥했고 권철현 대변인은 “원내 교섭단체 효력정지를 위한 가처분신청을 내겠다”면서 법정대응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권 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정치적 친위쿠데타가 마각을 드러냈다”면서 “국민 모두는 JP가 더이상 보이지 않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비난을 퍼부었다.

 한나라당은 이와 관련, 2일로 예정된 국회의장단, 상임위원장단 초청 청와대 신년하례회에 불참키로 하는 한편 긴급 총재단 연석회의와 전국 지구당위원장 회의 등을 잇따라 소집, 영수회담 파기 등을 포함한 "정국 대응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오는 9일 임시국회가 끝난 뒤 즉각 임시국회를 소집해 대정부질문 등을 통해 공세를 펴면서 장외 규탄대회에 돌입하고 필요할 경우 "국민 불복종 운동" 등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민주국민당 김 철 대변인은 1일 논평을 내고 “여당의 기획에 의한 인위적 개편이기 때문에 지탄받아 마땅하다”면서 “그러나 한나라당이 이를 문제삼아 정초부터 국정을 볼모로 잡으려는 태도 역시 온당치 못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찬흥기자〉 chj 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