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자금운용실태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가 27부터 다음달 31일까지 36일간 일정에 들어가, 공적자금 부실운용에 대한 책임소재파악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회 공적자금운용실태규명 국정조사특위는 26일 전체회의를 열어 국정조사 일정을 이같이 정한 뒤, 그중 내달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은 증인과 참고인을 불러 청문회를 열기로 했다.

 특위는 또 민주당 정세균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출하고 같은 당 강운태 의원과 한나라당 이강두 의원을 각각 간사로 선임했다.

 민주당은 정세균·강운태·박병윤·신계륜·신기남·홍재형·정철기·전갑길·임종석의원이, 한나라당에선 이강두·심재철·나오연·권오을·안택수·김만제·이성헌·이한구·이방호·전재희의원이, 자민련은 조희욱의원이 각각 특위위원으로 참여했다.

 그러나 보고 요구대상 기관과 서류제출 및 검증대상 기관, 출석 요구 대상 증인 및 참고인은 확정하지 않고, 앞으로 논의를 통해 결정해 나가기로 했다.

 여야는 총 1백9조원이 투입된 공적자금 운용실태 조사를 위해 이날 오후 국정조사특위의 간사 접촉을 갖고 대상기관과 증인·참고인 선정, 자료제출 목록 등을 협의키로 했으나 양당간 의견이 달라 진통이 예상된다.

 한나라당은 전·현직 재경장관과 이근영 금감위원장, 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 공적자금 투입 은행장 등을 증인·참고인으로 요구하고 있으나 민주당은 이 수석 등에 대한 증인·참고인 채택에 반대하고 있다.

 또 한나라당은 이번 국정조사를 통해 공적자금의 부당한 투입 및 집행 등에 대한 책임소재를 가려 관련자 문책 등을 추진할 방침인 반면 민주당은 공적자금 운용의 제도적 개선책을 마련하는데 주력한다는 쪽이어서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김규원·정찬흥기자〉

kyuw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