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민주당은 27일 오후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국민은행과 주택은행간 합병에 따른 금융파업 대책회의를 갖고 노조원의 업무복귀를 적극 설득하되 구조조정의 불가피성과 법치주의 원칙이 흔들려서는 안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민주당에서 김중권 대표를 비롯한 당4역, 정부측에서 진 념 재경부장관과 김호진 노동부장관, 이근영 금감위원장, 장영철 노사정위원장 등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금융구조조정에 대한 정부의 방향이 옳고 국민적 지지가 있는 만큼 확고한 원칙을 지켜나가되, 고용불안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동시에 강구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김 대표는 “경제회생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조조정은 불가피한 길이며, 일부의 반대로 그간 공감대 위에 형성된 원칙이 희생돼서는 안된다”면서 “구조조정 추진과정에서 어려움을 당하게 되는 근로자들이 있을 경우 다른 보완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관계부처의 노력을 주문했다.

 이 금감위원장은 “농성 해산에 따라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지점장, 차장 등 간부급 직원의 업무복귀를 우선 설득해 전 직원에 확산되도록 할 것”이라며 “파업사태가 장기화돼 금융기관으로서의 기능수행이 불가능하고 부실화 우려가 있을 경우 감독권 발동을 단계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대책을 밝혔다.

 김 노동장관은 “이번 사태는 금융구조조정과 내년도 노사관계의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므로 구조조정과 법치주의 원칙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김규원기자〉

kyuw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