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27일 “지방경제 활성화와 직결되는 건설경기 부양을 위해 전국의 주거취약지역 400곳 12만호의 노후·불량주택에 대한 주거환경개선사업 및 주택 개량 사업을 내년 2월부터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후 송년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임대주택도 기존 계획보다 5만호를 추가한 10만호를 건설하겠다”고 말했다.〈관련기사 3면

 김 대통령의 달동네 개선방침에 따른 인천의 수혜지역은 47개 지구로 인천시가 그동안 벌여왔던 도시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보다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건설경기 부양책과 관련해 이기호 경제수석은 “1조원을 투자해 주거취약지역 12만호 가운데 5만호의 노후·불량주택은 가구당 3천만원의 장기저리 개량비를 지원하고, 7만호는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도로와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개선사업을 벌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김 대통령은 “내년초 시간을 내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와 만나 국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겠다”고 말한 뒤 “그러나 정계개편에 대해서는 아는 바 없다”고 강조했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답방 시기와 관련해 김 대통령은 “가급적 명년 전반기 중 이뤄지도록 새해들어 북한측과 본격 논의, 날짜를 잡아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클린턴 미국 대통령의 평양방문 가능성에 대해 “큰 기대를 걸기 어렵다”고 말하고 “부시 행정부도 대북정책에 변화가 없을 것이며, 한미일 공조에도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각과 관련해 김 대통령은 “지금은 기업·금융 개혁에 (내각이) 총력을 기울일 때이지 개각을 논의할 시점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김대통령은 “4대 개혁의 핵심인 금융개혁이 성공하지 못하면 우리에게 희망이 없다”고 강조한뒤 “내년 2월말가지 4대 개혁을 반드시 완수해 우리경제가 다시 힘차게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것” 이라고 다짐했다.

〈김왕표기자〉

wang27@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