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M 의장단 공동회견

 김대중 대통령을 비롯한 자크 시라크 프랑스 대통령, 추안 리크파이 태국 총리, 로마노 프로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21일 ASEM 폐회식을 마친뒤 미디어센터 회견장에서 ASEM 서울회의를 결산하는 의장단 기자회견을 가졌다.

 다음은 의장단 공동회견 일문일답.

 -이번 회의의 가장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는.

 ▲김대통령=ASEM 1차회의는 아시아와 유럽이 만나서 인사하고 공동문제를 논의하자고 합의한데 의의가 있었고 2차 회의는 자유무역과 시장경제를 강조했으나 아시아 외환위기에 관심이 집중돼 유럽국가가 수천만 달러의 신탁기금을 지원하고 투자사절단을 보냈다.

 그러나 이번 3차회의에 온 유럽정상들은 아시아경제가 상당히 회복됐다고 보고 있어 아시아와 유럽이 긴밀한 파트너로 협조해 나가는 출발점이 됐다.

 특히 아시아 유럽간 협력의 틀을 만들어 10년간 정치·군사, 경제, 문화·사회 등 3가지 분야에서 협력방안을 모색하자는 기본원칙과 헌장이 만들어졌다.

 또 이번 회의중 북한과 수교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나라도 영국, 독일, 스페인 등 3개국이나 돼 유럽이 한반도 평화협력문제를 자기문제로 받아 들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유라시아 정보네트워크 구축에 합의한 것은 유라시아 경제교류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며, 한국과 프랑스가 공동으로 제안해 채택한 장학사업을 통해 5천명의 학생을 교환하는 것도 양측의 학문·문화교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ASEM 회의를 통한 아시아·유럽의 새로운 동반자 관계가 미국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시라크 대통령=유럽과 미국, 아시아 등 3극 체제에서 지난 몇년간 미국-유럽의 축이 강화됐고 아시아-미국의 축도 강화됐다. 이 삼각형 중 유럽-아시아 관계는 상대적으로 취약했다. 이는 유럽-아시아간 경제교류 규모 증대 등에 비춰볼 때 상대적으로 균형이 맞지않아 강화될 필요가 있었다. 즉 유럽-아시아간 관계 강화는 아시아-미국과의 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고 균형을 맞추자는 의미다.

 ▲프로디 집행위원장=시라크 대통령의 발언에 동의한다. 유럽-아시아간 교역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는 상황에서 실질적인 연계가 두 지역간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ASEM 회의는 이런 경제적 대화 발전에 따라 정치적 문제도 다루자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영국 등 많은 유럽국가들이 이번 정상회의에서 북한수교 입장을 표명했다. 프랑스가 검토하고 있는 사안은.

 ▲시라크 대통령=프랑스는 전적으로 김 대통령의 평화·화해 정책을 지지한다. 프랑스와 유럽연합(EU)은 이미 북한과 관계를 맺고 있다.

 정치적으로 평양과 협상을 시작했다. 프랑스는 11월중에 북한을 방문할 예정이고 이미 정치대화가 시작됐다. 프랑스는 한 차원 앞서 나가 북한과 수교할 것이다.

 그러나 북한은 몇가지 우려할 만한 사안에 대해서 수교전에 답해야 한다. 핵 비확산, 인권문제 등에 답해야 한다. 김 대통령은 이같은 관심사항에 대해 답을 해줬고 우리는 이에 귀를 기울이고있다.

 -김 대통령=리크파이 총리도 한말씀 하시죠.

 ▲리크파이 총리=ASEM은 이제 4년이 됐다. ASEM은 아직 청소년 나이 밖에 안 됐다. 그러나 많은 발전이 있었다. 아시아와 유럽간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3개 분야의 협력에 관한 광범위한 토의가 있었다. 또 세계화의 당면 과제, 장점과 부작용을 논의했으며 세계화의 혜택이 모든 사람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논의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