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산하 축산기술연구소가 식품으로서의 안전성 검토도 없이 체세포 복제소 수정란을 농가에 다량으로 보급해 온 것으로 밝혀져 파문이 일고 있다.

 19일 농진청이 민주당 정장선 의원(평택 을)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농진청이 체세포를 복제한 소의 수정란을 올해 안에 2천5백개 공급한다는 계획에 따라 9월 말까지 안전성 연구없이 801개의 복제소 수정란을 농가에 보급했다는 것.

 이때문에 체세포 복제소가 사육실험을 거치지 않은 문제와 식품으로서의 안전성에 대한 검토없이 농가에 보급했다는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특히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복제소에서 생산된 쇠고기 또는 우유 등에 대해 아직까지 체세포 복제사실을 표기해야 할 지 여부도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농가에 수정란을 보급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일본의 경우는 이미 복제소 121마리를 생산했으나 식품으로서의 안전성에 대한 조사가 늦어져 실험장 내에서 도축, 고기는 시료만 채취한 후 소각하고 있으며 우유도 짜서 폐기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내 일부 축산 관계자들은 이에 대해 체세포 복제소의 식품 안전성 문제 및 복제 사실 표기 여부 등에 대한 소비자단체의 의견을 수렴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윤상연기자〉

syyo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