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경찰이 길었던 설 연휴를 앞두고 홍보를 제대로 하지 않아 빈집사전신고제를 무용지물로 만들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집을 나선 시민들 중 이 제도를 미리 알고 신청한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했던 이유에서다.

22일 인천경찰청 등에 따르면 경찰은 연휴기간 집중해 발생하는 빈집털이 사건을 예방하기 위해 빈집사전신고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는 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신고자는 가까운 지구대와 파출소 등에 귀금속과 같은 중요 물품을 맡길 수 있다.

여기에 경찰은 신고 된 주소지 주변을 3시간 단위로 순찰하고, 문과 창문 등에 설치된 잠금장치를 확인한다.

외출 시간 동안 시민들의 마음을 안심시키고, 이 기간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건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제도를 마련했다는 게 경찰 관계자의 설명이다.

하지만 유난히 길었던 이번 설 연휴에는 빈집사전신고제가 별다른 기능을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의 홍보가 미흡한 상태에서 연휴 전날부터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제한한 탓에 신청자 역시 극소수에 그쳤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17일 오후 2시 기준 0건이었던 신고는 인천일보 취재가 시작되자 5시 기준 97건으로 빠르게 늘어났다.

그러나 17일 이후 추가된 신청자에 대한 집계는 이날까지 전혀 파악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주민 김모(35)씨는 "이런 제도를 미리 알았다면 신청하지 않을 주민이 누가 있겠냐. 홍보 부족으로 주민들이 제도를 모르게 한 것이 문제다"며 "특히 신청은 연휴 하루 전이 아니라 최소한 3일 전부터 할 수 있도록 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지구대와 파출소에 공문이 늦게 전달돼 시민들이 미리 신청하지 못한 것 같다"며 "17일 이후에 접수된 신청자 집계는 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최성원 기자·양준호 인턴기자
csw04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