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고타 AP·AFP=연합】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은 30일 오전(현지시간) 콜롬비아 북부 휴양도시 카르타헤나에 도착, 안드레스 파스트라나 콜롬비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마약밀매 근절, 반군토벌, 마약 경작지 초토화 등의 「콜롬비아 플랜」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표명했다.

 클린턴 대통령은 이 회담에서 앞으로 미국은 콜롬비아에 대해 『마약 근절, 평화촉진 정책을 추진할 것이며 「콜롬비아 플랜」에 13억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콜롬비아 정부는 마약 밀매 근절을 목표로 75억 달러라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콜롬비아 플랜」을 추진하고 있으며 마약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미국은 마약 공급원을 차단 한다는 목표 아래 콜롬비아의 정책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파스트라나 대통령은 클린턴 대통령의 방문에 대해 『마약 퇴치 등 우리의 투쟁에 든든한 동반자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됐다』며 환영을 표시했다.

 클린턴 대통령은 콜롬비아 내전에 대해서도 언급, 내전이 36년간 진행됐지만 어느 쪽도 군사적으로 승리하지 못했으며 가까운 미래에 승자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지않는다고 지적, 군사적 해결책보다는 협상을 통한 평화정착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했다.

 파스트라나 대통령도 내전을 종식 시키려면 정치적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공감을 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