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사상 처음으로 16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나선 후보들의 전과(前科)기록을 공개한 것은 후보자질을 검증하는 측면에서 획기적인 일이다. 후보등록과 함께 병역 및 납세실적이 공개된데 이어 전과기록까지 공개됨으로써 유권자들이 후보의 도덕성과 국회의원 자격여부를 종합평가할 수 있어 그 만큼 선택의 폭이 더 넓어졌기 때문이다.

 선관위에 따르면 4·13 총선후보 1천1백78명중 금고 이상의 전과기록을 갖고 있는 후보는 전체의 16%인 189명으로 드러났다. 이 가운데 뇌물수수·사기·횡령·폭력등 반사회적 사범도 80여명에 달하고 있다. 인천 ㅶ기지역도 전과기록을 지닌 후보가 적지않다. 인천은 후보 43명중 11명(26.5%), 경기지역은 214명의 후보중 27명(15.8%)이 전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상식을 벗어난 많은 숫자다. 전과내용을 보면 과거 군사독재시절 민주화운동이나 시국사건 관련사범이 많으나 사기·횡령·변호사법 위반·폭력 ㆈ문서위조 등 반 사회적 범죄전과를 지닌 후보가 상당수에 이르고 있는 것은 충격적이다.

 전과도 그 내용에 따라 성격이 판이하기 때문에 유권자들이 옥석을 가리는 일이 필요함은 물론이다. 하지만 절도·사기·횡령 ㆈ갈 등 파렴치한 범죄기록을 가진 후보에 내릴 유권자 판단은 명확하다. 그렇지만 80%에 이르는 금고이하의 전과기록이 드러나지 않아 유권자들의 올바른 판단이나 제도도입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점은 아쉽다. 벌금·자격정지·구류 ㆊ태료 등의 전과자중에는 죄질이 더 나쁜 파렴치범들이 많다. 따라서 가능한한 모든 전과기록이 낱낱이 공개됨으로써 유권자들이 옥석을 분명히 가려 주권행사를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국회의원이 되고자하는 후보는 공인으로서의 과거 모든 기록이 투명하게 공개돼 검증을 받아야 마땅하다.

 전과공개의 부작용도 적지않다. 상대후보 흠집내기 등 저질스런 비방폭로로 선거분위기를 더욱 혼탁하게 하고 있다. 더욱이 각 정당이 전과사실을 왜곡하거나 파렴치한 인사를 민주투사나 양심수로 둔갑시키는데 앞장서는 행위는 즉각 중단해야 한다. 선관위는 후보검증이란 제도의 취지를 살리기위해 크고 작은 모든 전과사실을 공개, 유권자 판단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